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심상찮은 檢 혼란 수습 부심…이번주 차기 검찰총장 인선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범계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 조속히 구성"…속도전 예고

문대통령, 8일 법무부로부터 권력기관 개혁 업무보고 '주목'

뉴스1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4일 오후 경기 과천정부청사에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1.3.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전격 사퇴에 따른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무부의 차기 검찰총장 인선 작업이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차기 검찰총장 인선을 위한 실무 작업 준비에 착수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5일 광주고검·지검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할 것"이라며 "실질적 준비 단계"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현재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의 외부 위원 인선 작업에 돌입했다.

박 장관은 후임 총장 인선 기준에 대해 "머릿속에 있습니다만 저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상의도 하고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해서 아직 기준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같은 날 KBC 광주방송과의 특별대담에서도 "주말에 깊이 숙고하고 논의할 채널과 상의해 차기 총장에 대한 가닥을 잡아가겠다"고 했다.

사태 장기화가 부담일 수 밖에 없는 청와대도 차기 검찰총장 체제로의 조기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윤 총장이 사의를 표명한지 1시간15분만에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사표 역시 21시간40분만에 수리했다.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였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 사의를 수용한지 45분 후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표까지 수리했다. 검찰 출신이었던 신 수석 후임으로 비(非)검찰 출신인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임명, 검찰에 대한 강한 불신과 반감을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같은 청와대와 법무부 기류를 종합하면 1~2개월 정도 걸리는 총장 인선작업이 더 단축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미 지난 연말 윤 총장 징계 사태 당시부터 차기 검찰총장에 대한 관측들이 무성했던 터라, 윤 총장 후임 물색에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을 전망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오는 8일 오후 법무부와 행정안전부로부터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문 대통령이 박 장관과 윤 총장 사퇴 후 동요가 큰 검찰과 관련, 현안을 논의할 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 자리에서 차기 검찰총장 인선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주요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는 친정권 성향으로 윤 전 총장과 대립해온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59·23기)을 비롯해 총장 직무대행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56·24기),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58·20기) 등이 거론된다.

문 대통령 경희대 후배인 이 지검장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혀왔지만, 공수처로 일단 이첩된 김학의 사건으로 기소될 가능성이 있어 정권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이 밖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 증인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한동수(55·사법연수원 24기) 대검 감찰부장도 후보로 꼽힌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