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에쓰오일, 수소사업 진출…차세대 연료전지 기업 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에쓰오일(S-OIL)이 차세대 연료전지 기업에 투자하면서 수소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에쓰오일은 연료전지 기반으로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프씨아이(FCI)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FCI에 초기 투자로 지분 20%를 확보해 국내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양사는 수소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수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선비즈

류열 에쓰오일 사장(왼쪽)과 이태원 FCI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마포 에쓰오일 본사 사옥에서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에쓰오일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투자는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투자의 시작으로 회사의 지속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탄소저감 노력에도 적극적으로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FCI는 40여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한 한국-사우디 합작기업이다. 이탈리아 연료전지 전문기업인 솔리드파워와 손잡고 국내외 시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FCI는 이번 투자로 2027년까지 최대 1000억원을 투입해 100MW(메가와트) 이상 규모의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그린수소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태원 FCI 대표는 "중동시장은 가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정부보조금 없이도 연료전지 발전이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재생에너지 발전단가와 기존 화석 에너지 발전단가와 같아지는 균형점)에 도달할 수 있어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2027년까지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병행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의 이번 투자는 새 성장 전략 '비전 2030'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에쓰오일은 기존 정유·석유화학·윤활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연료전지·리사이클링(재활용) 등 신사업 분야에 진출하기로 했다.

특히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수소산업 전반의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의 협력을 통해 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를 활용한 사업 및 액화수소 생산·유통사업 등을 검토 중이다. 또 서울 시내에 복합 수소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버스·트럭의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업계가 추진하고 있는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hygen)에 참여하고 있다.

이재은 기자(jaeeunl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