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군부, 中 꼭두각시 원치 않아…美와 관계개선 원해” 국제로비스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스라엘계 캐나다인, 자신 회사 ‘군부와 계약’ 주장

짐 바브웨 무가베 정권, 수단 군부 등과 협력 전력

“군부, 아웅산 수치 고문이 중국과 가까워져 우려”

유혈사태 관련 “시위 관리는 군 아니라 경찰 담당”

헤럴드경제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민들이 6일(현지시간)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시위 도중 사망한 사람들을 추모하고 있다.[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얀마 군부에 고용된 한 국제 로비스트가 6일(현지시간) 미얀마 군부는 중국과 거리를 두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 로비스트는 또 군부에 민주주의 회복에 대한 의지가 있으며 군부가 탈(脫)정치를 하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계 캐나다인인 아리 벤메나시는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자신의 회사인 ‘디킨스 앤드 매드슨 캐나다’가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과 관계 개선을 바라는 미얀마 군부에 의해 고용됐다면서 서방 국가들이 미얀마 군부를 오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부가 체포해 구금 중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군 장성들의 시각에서 볼 때 지나치게 중국과 가까워졌다면서 “중국 쪽으로 붙을 것이 아니라 서방과 미국 쪽으로 가까이 가야 한다는 (군부 내의) 실제적 압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들(군부)은 중국의 꼭두각시가 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벤메나시는 과거 짐바브웨의 독재자 로버트 무가베, 수단의 군부 등과 계약을 맺고 이들을 위해 국제 로비스트로 활동한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전화 인터뷰는 그가 미얀마를 방문해 국방장관과 협정서에 서명한 뒤 현재 체류 중인 한국에서 이뤄졌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는 미국 등 서방이 미얀마 군부에 부과한 제재가 철회되면 수임료를 지급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얀마 군부가 자국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난민들을 아랍국가로 보내는 계획과 관련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와 접촉하라는 임무를 군부로부터 부여받았다고도 했다.

벤메나시는 아울러 군부가 민주주의로의 회복에 대한 의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부가 쿠데타 후 민주주의로의 복귀를 관리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있다면서 “그들은 정치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싶어한다. 그러나 절차가 있다”고 덧붙였다.

군부의 시위 유혈 진압에 대해서는 시위 장소에 무장 군인의 사진과 영상이 있지만 시위를 관리하는 것은 군이 아닌 경찰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위가 확산되고, 당국의 유혈 진압이 이어지면서 미얀마를 떠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AFP통신은 6일(현지시간) 총 48명의 미얀마인이 국경을 넘어 인도 북동부 미조람주(州)로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외에도 최소 85명의 미얀마인이 인도와의 접경지대에서 대기 중이라고 한 인도 관리는 밝혔다. 미얀마 군부는 인도에 서한을 이들의 송환을 요구했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