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석열 사퇴날 터진 '김건희 소환설'…이성윤 언론플레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표가 수리된 당일인 지난 5일 밤, “윤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곧 검찰에 소환된다”는 내용의 한 방송사의 ‘단독’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서울중앙지검은 약 2시간여 만에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를 두고 “친 정권 성향의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윤 총장이 사퇴하자 곧바로 부인 김건희씨 수사를 통해 윤 총장을 노린다”라는 뒷말이 나왔다.



檢 "尹 총장 부인 소환 일정 논의한 바 없어"



이 사건은 지난해 10월부터 중앙지검이 공식적으로 대검 지휘 없이 독자적으로 수사 해 온 김건희씨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협찬·후원 관련 의혹 사건이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 본인, 가족 및 측근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총장은 손을 떼라’는 수사지휘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보도된 '코바나컨텐츠' 의혹은 수사력이 뛰어나다는 옛 특수부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정용환)에 배당됐다. 그러나 배당된 지 약 5개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진척이 없다는 게 검찰 내부의 중론이다. 배당 때부터 정 부장검사가 ‘못 맡겠다’고 거부해 이성윤 지검장과 내분(內汾)이 일었다는 얘기도 무성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7일 오전 자택 아래 상가에 위치한 부인이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을 방문한 뒤 자택으로 돌아가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의혹은 코바나 법인의 대표이사인 김건희씨가 윤 총장이 총장 후보자로 지명되기 직전 김씨가 기획한 전시회의 협찬사가 4곳에서 16곳으로 급증했다는 게 골자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후원사들이 수사과정의 편의를 위해 협찬에 나섰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9월 윤 총장과 부인 김씨를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성윤 지검장-수사팀 ‘이견설’도 솔솔



지난해 11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협찬사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이 법원에 통째로 기각된 뒤 수사에 별 진전이 없던 상황에서 윤 총장 사표가 수리된 당일 부인 김씨를 곧 소환할 것이라고 보도가 나오자 이성윤 지검장과 수사팀 사이의 ‘이견’을 노출한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지검장 측에서 언론 플레이에 나선 게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로 사정에 밝은 한 법조계 관계자는 “내부에서 김씨 소환 계획은커녕 소환 일정 자체를 논의한 적도 없어서 보도 이후 수사팀 모두가 크게 당황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성윤 지검장이 영장 기각 이후 윤 총장 자택 압수수색을 포함해 적극적인 수사를 지시했으나 부장의 반대로 가로막혔다는 얘기도 꾸준히 흘러나왔다. 복수의 검사들은 “부장검사가 이 지검장의 무리한 수사 지시를 막고 있다는 얘기가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지검장은 '살아있는 권력' 수사는 뭉개고 정권이 원하는 수사는 무리하게 밀어붙인다는 지적을 받아온 대표적 ‘친(親)정권 검사’로 꼽힌다. 특히 지난해 12월 ‘추·윤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 배제한 당일, 중앙지검이 윤 총장 장모를 기소한 것이 법무부를 ‘후방지원’했다는 의심까지 샀다.

현재 이 지검장은 윤 총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차기 검찰총장직에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후보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과 같은 경희대 법대 출신인 이 지검장은 현 정부 들어 검사장 승진과 함께 대검 형사부장,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검찰국장 등 핵심 요직을 잇달아 맡았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