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당정청, LH 투기 의혹 '강제수사' 공감대…국수본이 맡을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인척 거래 및 가명·차명 거래는 강제수사 불가피"

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 고개 숙여 사죄의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지 국세청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홍 부총리,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 2021.3.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이준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는 7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신도시 땅 사전투기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고위급 협의회를 열고 LH 전·현직 직원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투기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를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회의 참석자는 "가족이나 친인척 명의의 거래, 가명·차명 거래는 강제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며 "본인은 공무원(혹은 공기업 직원)이니까 계좌를 열람하는 것에 동의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은 동의를 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될 경우 강제수사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가 수사 주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주 정부 합동조사단은 LH 직원 투기 의혹과 관련해 조만간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본인 명의가 아닌 거래의 경우 확인이 어려운 만큼 강제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회의 참석자는 "강제수사와 관련해선 민주당의 주장에 정부와 청와대에서도 이견이 없었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강력한 대응을 강조한 바 있다.

이낙연 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청년 태스크포스(TF) 활동보고 및 정책협약식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매우 높은 강도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머지않은 날에 1차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1차 조사로 충분하지 않으면 바로 더 높은, 강력한 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그 어떤 것도 감출 수 없고 감춰서도 안 되며 모든 걸 드러내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r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