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미 국방, 이라크 미군 주둔기지 공격에 "책임 물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어제(7일) 미군이 주둔하는 이라크 군사기지를 겨냥한 로켓 공격 대응과 관련해 "우리가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우리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공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언론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어제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로켓 공격 배후에 누가 있는지 아직 평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우리는 그들의 행동에 항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우리는 우리 군대를 보호할 권리를 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공격 배후로 지목되는 이란과 관련해 "시리아 민병대의 주요 후원자로서 이란은 미국의 공습 의도를 충분히 평가하고 자체적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그들이 옳은 일을 할 것을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미군 주도의 국제연합군이 주둔 중인 이라크 서부의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에 3일 10발 이상의 로켓탄이 떨어졌습니다.

이번 공격은 지난달 25일 미군이 시리아 동부 이라크 국경의 친이란 민병대 시설을 공습한 데 따른 보복으로 풀이됩니다.

미군의 민병대 공습은 지난달 15일과 20일 이라크 내 미군기지에 가해진 로켓포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이뤄졌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중동의 주요 동맹인 사우디아라비아와 관련해 "사우디는 이 지역의 전략적 파트너"라며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좋은 관계가 되겠지만 조금 다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를 사우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승인했다는 보고서를 지난달 공개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사우디와 앞으로 다른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동맹이나 파트너와 좋은 전략적 관계를 맺었다고 해서 그것이 그들에게 여러 가지 일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중국에 대해선 중국이 군사력 강화를 통해 미국의 경쟁 우위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어떤 경우에 그들은 강압적이었고 그런 강압의 일부는 우리의 동맹국들을 향한 것이었다"며 "동맹국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혜영 기자(khy@sbs.co.kr)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기사 보기] LH 직원 땅 투기 의혹
▶ 코로나19 현황 속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