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아웅산 수치 측 인사 심야 체포 뒤 숨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쿠데타 규탄 시위대에 대한 미얀마 군부의 폭력이 갈수록 그 강도를 더하고 있습니다.

낮에 시위대를 상대로 무차별 실탄사격을 서슴지 않은 데 이어, 밤에는 주요 인사들의 집을 무단 침입해 체포한 뒤 고문까지 자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군부 시위를 주도하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진영 인사들과 시민 운동가들을 압박해 시위 동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행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어제(7일) 현지 언론 이라와디는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 NLD 소속으로 양곤 파베단 구 의장인 킨 마웅 랏이 그제 밤 군경에 의해 끌려간 뒤 고문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NLD 관계자도 그제 밤 군경에 의해 당 관계자 일부가 체포됐음을 확인했다고 AFP 통신에 밝혔습니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그제 밤 양곤의 곳곳에서 군경이 섬광 수류탄 등을 사용하면서 여러 집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NLD 소속 시투 마웅은 페이스북에 "군경이 NLD 공보담당인 마웅 마웅을 잡으러 왔지만 찾지 못했다"면서 "그의 동생이 군경에 맞고 거꾸로 매달린 채 고문을 당했다"고 적었습니다.

앞서 지난 5일엔 중부 마궤 지역의 한 마을에서 군부 지원을 받는 통합단결발전당의 지지자 약 25명이 NLD 지역 대표와 가족, 친지 등 8명에게 흉기를 휘둘렀습니다.

이 사건으로 NLD 지역 대표와 17살인 조카가 숨졌고, 친지 5명이 흉기에 찔리는 등 부상을 입었다고 미얀마 나우가 보도했습니다.

미얀마 정치범지원연합은 성명을 내고 그제 기준 1천700명 이상이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군정이 NLD 인사들을 대상으로 야간체포와 테러에 나선 건 시위동력 약화를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군경은 시위대에 대한 폭력 진압도 계속 이어갔습니다.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군경이 어제도 최루탄관 섬광 수류탄 등을 사용해 시위대를 해산했습니다.

SNS에는 군경이 시위대 3명을 향해 곤봉 등으로 무차별적인 폭행을 가하는 장면도 올라왔습니다.

수 만명이 시위에 나선 제2도시 만달레이에서는 경찰의 폭력 진압으로 수 명이 다치고, 최소 70명 이상이 체포됐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미얀마 최대의 불교유적지가 있는 바간에서도 군경이 시위대를 향해 실탄 및 고무탄을 발사하면서 수 명이 다쳤다고 현지 매체 이라와디가 보도했습니다.

미얀마 군부에 고용된 한 국제 로비스트가 군부는 중국과 거리를 두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계 캐나다인인 아리 벤메나시는 통신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군부가 체포해 구금 중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군 장성들의 시각에서 볼 때 지나치게 중국과 가까워졌다면서 "중국 쪽으로 붙을 것이 아니라 서방과 미국 쪽으로 가까이 가야 한다는 실제적 압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군부가 "중국의 꼭두각시가 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혜영 기자(khy@sbs.co.kr)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기사 보기] LH 직원 땅 투기 의혹
▶ 코로나19 현황 속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