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LH 투기는 빙산의 일각…지방 공무원·시의회 의원까지 신도시 땅 투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홍순빈 기자]

머니투데이

(시흥=뉴스1) 이승배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합동조사단은 이번 투기의혹 조사대상이 수만명에 달할 것이라며 조사대상을 더 확대하는 부분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5일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합동조사단은 조사를 통해 위법사항이 확정될 경우 엄정조치할 방침이다. 5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LH공사를 규탄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1.3.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일부 직원의 3기 신도시 토지 투기 의혹이 커지는 가운데 지방 공무원과 시의회 의원까지 신도시와 철도역 개발 예정지 등에 투기를 한 혐의로 고발당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하 사준모)는 7일 포천시 공무원, 경기 시흥시의원과 가족을 신도시, 철도 역사 예정지 등에 대한 투기 혐의(공공주택 특별법 위반과 부패방지권익위법 상 업무상 비밀 이용죄)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사준모는 고발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흥시의원 A씨는 자신의 딸 B씨와 공모해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인 시흥시 과림동 일대의 토지를 매수해 상거건물을 신축하고 투기 이익을 취득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 포천시 공무원에 대해 사준모는 "지난해 9월 도시철도 역사 예정지 인근 약 2600㎡(600여 평)를 배우자 공동 명의로 '영끌'해 40억원에 매수했다"며 "40억 중 6억은 본인과 배우자의 자금이며 나머지 34억은 담보, 신용대출로 조달한 것"이라 했다.

이어 "이 공무원이 부지를 매수한 후 실제로 해당 부동산 인근에 광역 철도역이 도입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배우자와 공모해 매수한 부동산 인근에 대한 개발 차익을 노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5일 정부는 자체 조사단을 만들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직원들이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단은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 국토교통부 감사관실 등으로 구성됐다.

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