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내 부자들, 주식 선호도 상승…절반이 비중 늘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빚투는 안해…부동산 경기 전망 부정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부자와 대중부유층의 자산관리 트렌드’ 발간

뉴스1

(사진제공 = 하나은행)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지난해 국내 부자(금융자산 10억원 이상)와 대중부유층(금융자산 1억~10억원)에서는 부동산보다는 금융자산 투자, 특히 주식 투자에 대한 선호가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절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주식 비중을 늘렸는데 빚투(빚내서 투자)를 한다는 응답은 낮았다. 이들은 올해 주식 시장도 완만한 상승을 예상하면서 자산구성을 변경할 계획인 경우에는 부동산보다는 금융자산 비중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해 12월 온라인 설문조사(무기명)를 실시해 8일 ‘20201 Korean Wealth Report : 부자와 대중부유층의 자산관리 트렌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의 총자산 중 53%는 부동산, 45%는 금융자산이었다. 대중부유층의 경우 부동산과 금융자산 비중이 각각 76%, 23%였다.

부자들은 지난해 현금과 예금, 주식, 보험과 연금 비중을 확대하고 부동산 자산은 거주 목적 주택 비중을 늘리는 등 적극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했다. 현금과 예금은 2019년 말 41%에서 지난해 말 46%로, 주식은 16%에서 20%로 확대했다.

주식 투자의 경우 부자와 대중부유층 모두 적극적이었다.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각각 64%, 61%가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코로나19 이후 부자는 53%, 대중부유층은 48%가 주식투자 비중을 확대했다.

특히 주식 투자 자금은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하고 있다는 응답이 부자는 72%, 대중부유층은 65%로 가장 높았다. 주식투자를 위한 대출 비중은 각각 1%, 6%에 그쳤다.

이같은 적극적인 자산 리밸런싱으로 지난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양호한 투자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금융자산 수익률 10% 이상의 고수익을 거둔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주식 직접투자(49%)와 주식형펀드(13%) 덕분이라고 응답했다.

부자와 대중부유층이 체감하는 올해 경기 전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다. 이런 부정적 경기 전망으로 부자와 대중부유층의 절반 이상은 올해 ‘현재의 자산 구성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 실시한 조사 중 현재 자산 구성을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51%로 가장 높았으며 ‘부동산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는 응답은 8%로 가장 낮았다.

올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이 투자할 계획인 금융상품은 단기금융상품, 지수연계상품, 정기예금, 주식 직접투자, 외화자산 순으로 안전자산과 예비성 자금을 가장 선호했다. 지수연계상품에 대해선 선호도가 다소 떨어졌지만 여전히 우선순위로 투자를 고려하고 있었다.

올해도 부자들의 주식 선호 현상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경기와 부동산 시장 전망에 부정적이었지만 주식 시장에 대해선 상승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는 34%, 대중부유층은 41%가 완만한 상승을 예상했다.

부자들은 외화자산에도 활발히 투자했다. 부자와 대중부유층이 보유 중인 외화자산 종류는 외화예금(55%)과 외화현금(50%)이 주를 이뤘으며 다음으로는 해외주식(25%), 외화ETF(10%) 순이었다..

이수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부자들과 대중부유층은 자산 리밸런싱에 대한 관망세가 우세한 가운데 부동산보다는 금융자산으로 관심이 옮겨온 경향이 있다”며 “단기금융상품, 예금 비율을 일정 부분 유지하면서 국내와 해외주식, 지수연계상품, 주식형 펀드 투자를 통해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해 부동산 자산 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부자들의 부동산 자산 비중은 증가했고 부동산 포트폴리오 중 거주목적 주택 비중이 41%로 크게 증가해 상업용 부동산 비중(34%)을 넘어섰다.

부자들은 부동산 거래에 있어 정책 변화에 상관없이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매입 계획이 없다’는 43%에서 56%로, 매각 역시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가 51%에서 56%로 증가했다. 연구소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 의지를 확인했고 관련 세금 부담 가중으로 부자들의 입장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종합부동산세 부담 증가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선 없다(38%), 증여(31%), 매각(26%) 순으로 답했으며 보유 부동산 자산이 높을수록 매각보다 증여 선호도가 급격히 높았다.

부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은 30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이 31%, 50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이 29%였다. 가구 연소득의 경우 부자들은 2억원 이상이 46%로 가장 많았고 2억원 이상 소득 구간에서 사업소득 34%, 근로소득 33%, 재산소득 21% 순으로 구성됐다. 대중부유층의 가구 총 소득은 5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이 39%, 1억원 이상 2억원 미만은 33%였다. 전 소득 구간에서 근로소득 비중이 가장 높았다.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노후 준비를 위해 은퇴 후 예상 필요 생활비의 약 39%, 44%를 각각 연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부자는 예적금과 보험, 부동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있었다.

뉴스1

(사진제공 = 하나은행)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