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LH 임직원 투기 논란

쪽방촌 소유주들 "투기꾼 LH에 개발 못 맡겨...공공주택지구 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원들의 ‘땅 투기’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공공주택지구사업이 추진되는 동자동 쪽방촌 일대의 소유자들이 개발 반대 집회를 열었다.

조선비즈

지난달 14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 일대 건물 외벽에 공공주택지구사업 계획에 반발하는 후암특계1구역(동자) 준비추진위원회가 설치한 현수막이 걸려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 동자동 주민대책위원회는 LH 용산특별본부 앞에서 ‘사유재산 강탈하는 공공주택 사업 결사반대’ ‘투기 공사 변창흠 OUT’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진행했다. 동자동 주민대책위원회는 동자동 쪽방촌과 그 일대 토지·건물 소유자로 구성된 단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동자동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발표하고 서울역 쪽방촌 일대 4만7000㎡에 2410가구(공공주택 1450가구, 민간분양 960가구)를 신축해 기존 쪽방촌 주민들을 공공임대주택에 재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의 시행자는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다.

대책위 관계자는 "동자동 공공주택지구 가운데 쪽방촌 비중은 20%에 못 미친다"면서 "LH는 쪽방촌 주민을 위한다는 미명으로 인근 상가·건물까지 모두 현금청산 방식으로 강제수용하려 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관계자는 "LH 자체가 부정한 땅 투기로 얼룩진 집단이라는 것이 드러났는데 어떻게 개발을 맡길 수 있겠냐"면서 "공공사업을 철회하고 민간 개발을 하겠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취소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청와대·국토부·서울시·용산구 등에 민원을 넣으며 1인시위를 할 계획이다.

최상현 기자(hy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