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접종 상호 인증은 ‘백신 외교’ 끝판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왕이 "백신 접종 정보 공유해 국가 간 인정"
방역·수출 이어 백신 인증, 中 영향력 높여
中 백신 효능·안전 논란 뒤바꿀 절호 기회
한국일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4일 승객들이 입국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이 지난달 '백신 여권'의 필요성을 제기하자 한국 정부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호 인증제를 도입하자고 가세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이 주도해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여권’ 논의에 중국이 가세했다. 백신을 접종하면 국가 간 상호 인증하자는 것이다. 방역 성공에 이어 백신 외교로 대외 영향력을 넓혀가는 중국이 코로나 국면에서 존재감을 재차 뽐낼 기회를 잡으려 하고 있다.
한국일보

2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의 보니파시오 기지에서 이 부대 지휘관 로버트 다우즈 소장이 중국의 시노백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수요보다 공급이 달려 백신 확보에 난항을 겪던 필리핀 정부는 중국 정부로부터 시노백 백신을 무상 기증받았다. 마닐라=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8일 “각국의 보건 체계와 백신 접종 상호 인증에 대한 복잡성을 고려해 초기 단계에서는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간 먼저 시행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전했다. 전날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핵산 검사와 백신 접종 정보를 국가끼리 공유하는 건강코드 상호 인증서를 시행해 안전한 인적 교류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한마디로,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접종률이 높은 전 세계 주요국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국경을 열자는 주장이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유럽연합(EU)이 먼저 꺼냈다. 지난달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올여름까지 역내 회원국을 여행할 수 있는 백신 여권을 도입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이후 한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이동의 자유를 보장할 백신 여권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마저 합류할 경우 새로운 글로벌 표준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일보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7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4차 전체회의에 맞춰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베이징=산화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노림수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중국 백신을 승인한 국가는 60개국이 넘는다. 또 백신을 43개국에 수출했고, 69개국에는 무상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 EU와 백신을 상호 인증하는 단계로까지 발전한다면 중국 백신은 해외 입출국을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부각되는 셈이다. 중국의 ‘백신 외교’가 날개를 단 것이나 다름없다. 현재 진행 중인 중국 연례 최대 정치행사 ‘양회’에서도 “핵심 검사 음성증명서와 백신 여권을 소지한 경우 해외 입국자의 14일간 격리를 면제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은 접종 상호 인증을 통해 자국 백신의 효능과 안정성 논란을 단번에 잠재울 수 있다. 중국은 17가지 백신을 개발(이 중 4개 승인)하고 있지만 아직 임상시험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 서구 국가들은 “믿을 수 없는 백신”이라며 거들떠보지도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일보

지난달 24일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의 이스타칼코 자치구에서 60세 이상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행한 가운데 주민들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멕시코시티=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V 백신도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승인한 이후 “푸틴 대통령 본인도 맞지 않는 백신”이라는 비아냥을 들었다. 하지만 동료 과학자들의 검증을 거쳐 지난달 의학 학술지 ‘랜싯’에 임상 결과가 실리면서 이미지가 180도 바뀌었다. 이후 러시아 백신 승인 국가는 44개국으로 급속히 늘었다. 이에 중국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정보를 국제적으로 인증하면 중국 백신의 효과도 서로 인정한다는 의미”라며 제도 도입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베이징= 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