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LH 투기 박근혜 탓할 것” 예견, 이준석은 삼장법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숭이들이 예측가능한 방향으로 몰려가고 있습니다. 삼장법사가 된 기분이네.”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8일 페이스북에 이 같은 게시물을 올렸다. 어떤 의미일까.

힌트는 이 전 최고위원이 지난 6일 올린 페이스북 게시물에 있다. 그는 “LH (직원 투기 의혹) 건의 결말을 나는 이렇게 예측한다”며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이런 일 있었다'는 얘기가 나올 때까지 게리맨더링하며 조사 대상을 조금씩 늘려볼 것”이라고 예견했다. 게리맨더링은 선거를 앞두고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부자연스럽게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전 최고위원은 “월요일 아침 모 라디오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까지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속도전이다”라며 “사람은 다급할 때는 가장 익숙한 무기를 잡게 되어 있다. ‘이명박근혜’”라고 썼다. 그러면서 “며칠간 원숭이들이 이 예측가능한 매트릭스에서 뛰어노는 것을 구경하자”고 했다.

조선일보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의 예상대로 민주당은 우선 야당인 국민의힘을 먼저 걸고 넘어졌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7일 “부동산 적폐청산을 위해 국민의힘의 초당적 협조를 구한다”며 “당 소속 의원들에게 제기된 부동산 및 건설 부정부패 의혹에 대한 단호한 대처로 부동산 적폐청산에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수천억원대 공사를 수주한 혐의를 받고 있는 박덕흠 의원, 가족 건설회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는 전봉민 의원, 가족 건설회사 인허가 특혜 의혹의 이주환 의원, 부동산 관련 셀프 세금감면법을 발의한 의혹을 받는 강기윤 의원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공당의 책임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박 의원과 전 의원은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조선일보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소속 농민들이 8일 경남 진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정문 앞에서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LH 정문 앞 표지석에 'LH 한국농지투기공사'라고 쓴 현수막을 씌웠다. /김동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뒤인 8일에는 정부가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조사 대상을 박근혜 정부 때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LH 땅투기 의혹 정부합동조사단장인 최창원 국무조정실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3기 신도시 1차 발표(2018년 12월) 5년 전인 2013년 12월부터의 거래내역을 조사하고 있다”며 “지구 지정 전부터도 (땅 투기) 검토가 이뤄졌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된다. 사전적인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 2013년 12월부터 거래 내역을 검증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놓고 온라인에서는 정부가 비난을 피하기 위해 또 다시 적폐몰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한 네티즌은 “5년 동안 전(前) 정권 탓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겠다”고 했다. 다른 네티즌은 “기왕 (조사)하는 것 김대중·노무현 정권 때까지 확대하라. 2기 신도시는 노무현 정권 때 나온 것 아니냐”고 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