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진성준 "윤석열 지지율, 일시적 현상…반기문·고건 사례 같아"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도 양치기 소년돼 지금 지지율 나와"

"변창흠 사퇴 요구 부적절…장관 공석 안 돼"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의 공공아파트 실거주 의무 위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주자 지지율 급등과 관련해 "총장직 사퇴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본다. 일종의 컨벤션 효과"라고 평가절하했다.

진 의원은 이날 오후 tbs 라디오 '이승원의 명랑시사'에 나와 이같이 밝힌 뒤 "총장직을 버리고 나오니 '이제 정치를 할 모양이구나' 이렇게 생각한 국민들이 일시적으로 지지를 보내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진 의원은 "과거 사례를 봐도 알 수 있다. 반기문 전 UN 총장이나 고건 전 총리도 공직에 있을 당시 높은 인기와 지지율을 구가했는데 당장 정치 행보에 뛰어들자마자 검증이 시작되면서 그냥 중도에 사퇴해야 할 정도가 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안철수 후보도 처음 등장해 새 정치를 주장했을 때 우리 국민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한 양치기 소년 같은 존재가 돼버리고 마니까 지금 지지율이 나오고 있다"며 "후광효과가 본격적인 정치무대에 들어서면 사라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사퇴가) 야권에 더 많은 혼란과 분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야권의 이렇다 할 대권주자가 없어 도토리 키 재기 같은 상황인데 윤 전 총장 같은 분이 높은 지지율로 등장한다면 야권의 대권후보들은 심기가 복잡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진 의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야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해임까지 요구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진 의원은 "국민에게 큰 충격과 불신을 안겨준 사건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사건의 진상을 드러내서 처벌할 건 처벌하고, 책임을 물을 건 묻는 일이 중요하다"며 "그건 국토부가 적극 나서서 하지 않을 수 없는 일 아니냐. 그런 상황에서 장관이 공석이 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국민의 여망대로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진상을 다 드러내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과정에서 변 장관에게 책임을 물을 일이 있다면 나중에 묻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검찰이 이번 사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새로운 형사사법시스템을 부정하는 발언"이라며 "중대범죄 6개 사항에 대해서는 검찰이 여전히 수사권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드러난 LH 투기 의혹 사건은 검찰이 수사해야 될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