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수녀 또 무릎 꿇었지만…무자비한 미얀마 군경 총격에 2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녀가 또 무릎을 꿇고 폭력 자제를 호소했지만 미얀마 군경은 시위대를 향해 또다시 총부리를 겨눴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8일 북부 카친주 미치나시에서 시위 참여자 2명이 총에 맞아 숨졌다고 목격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사망자들 외에 수 명이 부상했다고 전했습니다.

목격자들을 사망자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었으며, 근처 건물에서 날아온 총탄에 맞았다고 전했습니다.

현지 SNS에도 미치나에서 3명이 시위 도중 군경의 총에 맞았으며, 이 중 2명이 머리에 총격을 당해 숨졌다는 내용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미치나는 최악의 유혈 사태가 발생해 '피의 일요일'로 불린 지난달 28일 한 수녀가 홀로 경찰병력 앞에서 무릎을 꿇고 총격 자제를 호소한 곳이기도 합니다.

당시 성 프란치스코 사베리오 수녀원 소속 안 누 따웅 수녀는 경찰의 폭력 진압으로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을 목격한 후 참다 못해 거리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날도 현지 SNS에서는 한 수녀가 군경 앞에서 무릎을 꿇고 양 손을 벌린 채 폭력을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애원하는 듯한 모습의 사진이 공개됐습니다.

사진을 살펴보면 일부 경찰도 함께 무릎을 꿇고 합장하며 수녀의 행동에 반응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끕니다.

40분 뒤에 찍힌 것으로 알려진 사진에서는 이 수녀가 길에 쓰러진 시위대를 바라보는 뒷모습이 잡히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사진에서는 수녀가 피흘리며 숨진 이 시위대 남성 옆에서 슬퍼하는 장면도 공개됐습니다.

SNS 계정에는 이 수녀의 이름이 '안 로즈 누 따웅'이며 이날 미치나에서 찍힌 모습이라는 설명이 달렸습니다.

지난달 28일 사진 속 수녀와 동일 인물로 추정됩니다.

군경 차량이 시위 참여자가 탄 오토바이를 그대로 밀고 가는 장면도 폐쇄회로(CC)TV와 주민들이 찍은 동영상에 담겼다고 다른 현지 매체 이라와디가 보도했습니다.

군경은 이와 함께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에 걸쳐 주요 병원과 대학을 점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관영 매체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군경은 또 심야에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 관계자들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주택가에서도 총기를 발포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주미얀마 한국대사관도 긴급 공지문을 통해 양곤 일대에서 전날 밤 늦게까지 총성이 울렸다면서 교민들에게 외출 금지 및 소등·문단속 조치 등을 요청했습니다.

대사관은 "시위가 격렬한 일부 지역과 다운타운의 경우 차량 검문검색을 하면서 조금이라도 수상한 물건이 발견되면 임의 연행하고 있다"며 "군경이 난입해 식사 중인 손님들을 연행해 가는 일도 발생했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건설, 농업, 생산 부문 등 9개 직군 노동조합 연합은 미얀마 경제를 멈춰 세워 쿠데타 군사정부에 타격을 주자면서 이날 총파업을 진행했습니다.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대형 쇼핑몰 등 대부분 업소가 문을 닫았고, 노동자들도 공장에 가지도 않았다고 로이터 통신이 목격자들을 인용해 전했습니다.

(사진=SNS 캡처, 연합뉴스)
전형우 기자(dennoch@sbs.co.kr)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기사 보기] LH 직원 땅 투기 의혹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