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경 여론조사]점점 강해지는 오세훈 돌풍…野 후보 단일화의 새 복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 49.2%>박영선 38.8%

1월 조사때보다 양층 지지율 결집 모습

오세훈 49.3%>박영선 39.5%

오세훈, 경선 역전후 중도 확장성 효과

"안철수 아니어도 이길 수 있다는 기대감 커져"

단일화 실패 3자구도 펼칠 땐 박영성 상대적으로 유리한 양상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금보령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 투기 파문 등 대체로 여권에 불리한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판세도 혼돈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두 사안의 영향이 어느 정도 반영된 시기인 지난 주말 여론조사에서 범여권 후보와 범야권 후보의 맞대결 예상 결과는 범야권의 우세로 나타났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중 누구로 단일화하더라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상대로 오차범위를 넘는 우세를 보였다. 다만 단일화에 실패해 3자 구도가 펼쳐지면 박 후보가 상대적으로 우세한 양상은 여전했다.


아시아경제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서울 거주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지난 6~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안 후보와 박 후보와 가상 양자대결 시 안 후보 지지율이 49.2%로 박 후보(38.8%)를 10.4%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2~3일 아시아경제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신뢰 수준 95%에서 ±3.1%포인트·무선 ARS로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 방식)와 비교하면 안 후보 지지율은 47.4%에서 1.8%포인트, 박 후보 지지율은 37.0%에서 1.8%포인트 각각 상승해 양측 지지층이 결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후보도 박 후보와의 가상 대결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 후보 지지율은 49.3%로 박 후보(39.5%)보다 9.8%포인트 앞섰다. 지난 1월2~3일 아시아경제 여론조사와 비교해 오 후보 지지율은 5.4%포인트 상승한 데 반해 박 후보 지지율은 0.8%포인트 오르는 데 그쳤다. 오 후보가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승리를 거둔 뒤 컨벤션 효과, 국민의힘 지지층 결집 효과 등을 누린 것으로 보인다.


일단 안 후보는 단일화 상대인 오 후보보다 경쟁력이 높다는 기존 추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경선 후 오 후보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진 것이 확인됨에 따라 단일화 과정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보수 야권의 서울시장 단일 후보로 적합한 인물을 묻는 항목에서는 안 후보(33.3%)와 오 후보(32.6%)의 지지율 격차가 0.7%포인트로 오차범위 내 경합을 보였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국민의힘 지지 성향의 유권자 52.5%는 해당 정당의 오 후보를 지지하지만 41.8%는 여전히 안 후보를 지지한다는 점이다. 국민의당 지지 성향의 유권자도 59%가 안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지만 34.2%는 오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지지층 내 결집 외에도 유동적인 민심에 따라 판도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안 후보와 오 후보는 범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실무 협의 등을 개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단일화 방식은 협의 중이지만, 안 후보는 어느 후보가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는지를 묻는 ‘경쟁도’ 조사를 선호한다. 국민의힘은 범야권 후보로 누가 더 적합한지를 묻는 ‘적합도’ 방식의 여론조사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룰 합의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양측은 실무 협의단을 구성해 9일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나선다.


아시아경제

박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3.8 세계 여성의날 행사에 참석, 인사를 나누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단일화 후보가 누가 돼도 야당이 이긴다는 전망이 많아졌는데, 야권 지지자로서는 정체성이 불투명한 안 후보보다는 비교적 분명한 오 후보를 ‘우리 후보’로 여기는 심리가 발동할 수 있다"며 "중도 확장성은 안 후보의 전유물 같은 핵심무기였지만 오 후보가 경선에서 역전승하면서 중도 확장성마저 양분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편 야권 단일화에 실패해 안 후보와 오 후보 모두 서울시장 선거에 등판하면 박 후보가 어부지리 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후보는 30.3%로 오 후보(27.9%)와 안 후보(24.7%)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자 구도라도 끝까지 가자는 주의인 데다, 오 후보도 지지율이 올라 자신감이 커지면 3자 구도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설 수 있다"며 단일화 논의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냈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지난 6~7일 실시됐으며, 휴대전화 가상번호 ARS 100%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표본은 지난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통계 기준을 활용했고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다.(셀가중) 응답률은 8.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개요는 윈지코리아컨설팅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