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낙연 퇴임일 국회 온 이재명…"지지율은 바람 같은 것"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당무위 참석…"이낙연에 감사 인사 드리러 왔다"

"거대여당 이끄느라 손실 봤을 수도 있지만 헌신에 감사"

"윤석열, 구태정치 하지 말고 미래지향적 정치 했으면"

"부동산 투기 망국적 현상…재기 불가능의 책임 물어야"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3.09. photocd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남희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9일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 참석을 위해 국회를 찾았다. 당내 대권 경쟁자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퇴임 인사를 위해서다.

이 지사는 그동안 당무위에 거의 참석하지 않았지만 이 대표의 마지막 일정을 응원하는 차원에서 참석한 것이라고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전했다.

이 대표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한 당헌상 규정에 따라 대선 출마를 위해 대통령 선거일 1년 전인 이날 대표직을 내려놓는다.

당무위 뒤 이 지사는 기자들과 만나 "저도 당무위원이기 때문에 이 대표의 마지막 당무위에 그동안 고생했다는 말씀도 드리고 당원의 일원으로서 그간 감사했다는 인사를 드리러 왔다"며 "어려운 시기에 큰 성과를 내셨고 당을 안정적으로 잘 이끌어 오셔서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제가 혜택을 봤기 때문에 감사 말씀 겸 박수를 쳐드리러 일부러 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가) 일부러 시간을 내서 커피도 한 잔 주시고 서로 좋은 말씀을 많이 나눴다"며 "제가 드린 말씀은 '제주 4·3 특별법, 광주 5·18 관련 입법 등에 대해 쉽지 않은 큰 성과를 게 맞다. 일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거대여당을 이끄는 정말 어려운 일을 잘 했다고 생각한다. 그것 때문에 본인이 혹여라도 손실을 봤을 수 있지만 국민과 당을 위한 헌신이라 생각해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1년 앞으로 다가온 대선과 관련해서는 "모든 결정은 주권자인 국민들이 하게 된다. 일을 맡길 대리인 중에 누가 제일 잘 할지 끊임없이 살피고 자신들의 삶을 실제로 개선할 대리인이 누군지 잘 판단하실 것"이라며 "제 입장에서는 1380만 경기도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경기도정을 맡고 있는데 맡겨진 일을 잘하는 게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원론적 언급을 했다.

4·7 재보궐선거에서의 역할론과 관련해서는 "저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공무원이라서 제 기대를 말씀드리는 것조차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며 "예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신의 바람을 말했다가 엄청난 곤욕을 치르셨는데 저도 선거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검찰총장 사퇴 후 지지율 선두로 떠오른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서는 "지지율이라고 하는 게 바람 같은 것이어서 언제 또 갈지 모르는 것 아니겠나"라고 각을 세웠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3.09. photocd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 입장에서 어떤 일을 하실지 잘 모르겠지만 일반적 예측으로 보면 당연히 정치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구태정치는 하지 마시고 잘 하기 경쟁 같은 미래지향적 정치를 해주시면 우리 국민에게도, 국가에게도,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정치인으로서의 윤석열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제가 아는 게 별로 없다. 여러 지점들이 있을 텐데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대의에 충실했으면 어땠을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재보선을 앞두고 정국 최대 이슈로 떠오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는 "역사적으로 보면 공직자들이 부정부패할 때 나라가 망했다. 함께 모여 사는 사회에서 공정한 질서는 중요한 가치이고 공정한 질서가 유지될 때 나라가 흥했다"며 일벌백계를 강조했다.

이 지사는 "공정한 질서를 맡는 사람들이 공직자들인데 자기에게 부여된 권한을 자신의 사익을 위해 남용하거나 부정부패에 개입하게 되면 나라의 기초가 허물어지는 것"이라며 "공직자들의 사익을 위한 권한남용과 부정부패에 대해 엄정한 제재로 다른 사람들은 꿈도 못 꾸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대한민국이 '부동산 투기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망국적 현상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국가기관을 총동원해서라도 전면조사하고 투기를 하거 기밀유지의무를 어기거나 부정부패를 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책임을 묻는 게 꼭 필요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국민이 분노하는 지금이 상당히 정부로서는 위기일 수 있지만 위기가 기회이기도 하다:"며 "이번 일을 정면돌파해 책임을 추궁하고 재발방지책 만들어서 깨끗한 나라로 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na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