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SK바사 대박의 꿈‥빚투 몰리자 신용대출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월 5대은행 신용대출 1조2천억 넘게 늘어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3월 들어 은행권 신용대출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주식시장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 위한 대출 수요가 갑자기 몰리면서 신용대출도 덩달아 뛰었다.

9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136조200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월말(135조1843억원)과 비교해 불과 6영업일 만에 1조2658억원이 늘었다. 신규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 개설도 늘고 있다. 하루 평균 2000건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2월에는 1600건에 불과했다.

작년말부터 지난 1월까지 급증했던 신용대출은 지난달 주춤했다. 정부의 규제 수위가 올라가고 부동산이나 주식시장 열기도 식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5대 은행의 신용대출은 556억원 감소했다. 그런데 이달 들어서며 분위기가 급격히 달라진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이달 주식시장의 기업공개(IPO)가 증가하면서 청약을 위한 자금수요가 일시에 몰린 영향으로 해석하고 있다. 3월 상장 예정 기업은 최대 12개로 21년 만에 가장 많은 수준이 예상된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큰 SK바이오사이언스가 이날과 10일 이틀간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일반 공모주 청약에 들어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는 이미 흥행을 예고했다. 앞서 지난 4~5일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는 127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국내 자본시장 역사상 최고기록을 새로 썼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올해 기업공개 ‘대어’로 꼽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일반 공모주 청약이 시작된 9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NH투자증권을 찾은 시민들이 청약 공모를 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최상단인 6만 5천 원으로 공모 금액은 약 1조 5천억 원으로 결정됐다.올해부터 공모주 청약 배분 제도가 비례방식에서 균등 50%, 비례 50%로 변경됐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청약증거금이 많다면 비례방식으로 추가 배정을 받을 수 있어 자금수요가 많다는 평가다. 작년 증시에 상장한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게임즈 청약에서는 각각 30조원, 60조원 가량의 청약 증거금이 몰렸다.

금융권에서는 이달 공개되는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앞두고 가수요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금융기관별로 적용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단계적으로 개인별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액대출은 원금분할 상환하는 계획도 포함된다. 돈 빌리는 입장에서는 대출 문턱이 올라갈 수 있다는 뜻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월 신용대출이 줄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규제가 신용대출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청약을 위해 대출받았다가 증거금을 되돌려받으면 대출을 바로 갚는 경우가 많아 월말로 갈수록 대출규모가 줄어들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