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남양주 주상복합 불, 10시간 만에 진화... “41명 연기 흡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과 국과수, 12일 원인조사 합동감식

지난 10일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발생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 화재가 10시간 만에 완전히 진화됐다. 이번 화재로 주민 등 41명이 대피 중 단순 연기 흡입으로 일부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

11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4시29분쯤 발생한 남양주시 다산동의 한 주상복합건물 화재는 이날 11일 오전 2시 37분쯤 완전히 진화됐다. 소방당국은 불이 1층에 있는 중식당 주방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했고, 1층 상가와 필로티 주차장, 2층 상가 등으로 옮겨붙었다. 이 과정에서 일대에 검은 연기가 퍼졌으며, 상가와 마트 등에 있던 수백 명이 긴급 대피했다.

불이 난 건물은 지상 18층, 지하 3층 규모다. 지상 필로티와 지하 1∼3층은 주차장으로 사용되며 지하에는 대형마트도 입점해 있다. 지상 2층은 스포츠센터와 음식점으로 사용하고 있다. 상가 위에는 360세대 1200여 명이 거주하는 아파트로 구성됐다.

이날 화재로 긴급 대피한 주민 81명이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학교 강당과 마을회관 등 4개 시설에서 밤을 보내기도 했다. 역사 내 연기가 들어차 정차하지 않고 통과했던 경의중앙선 도농역 열차 운행도 10일 오후 11시 56분부터 재개됐다. 건물 바로 앞에 있는 경의중앙선 도농역에도 연기가 차며 10일 오후 4시 44분부터 7시간여 동안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했었다.

상가 위 아파트 내부에서 미처 대피하지 못한 41명이 연기 흡입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22명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현재 이송된 환자는 모두 퇴원했으며, 인명 수색 결과 추가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재산피해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그러나 피해면적이 넓어 피해액이 클 것으로 보인다.

주상복합건물 화재와 관련해 소방당국에는 모두 224건의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불이 나자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헬기 3대를 포함한 장비 169대와 소방과 경찰, 공무원 등 958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진화 도중 불이 필로티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 20여 대에 옮겨붙으며 발생한 열기와 검은 연기로 진화 작업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4개 동으로 된 건물은 저층부 주차장으로 트여 있어 불길이 크게 번진 것으로 추정된다.

정확히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 왜 피해가 컸는지 등은 화재 감식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오는 12일 오전부터 합동 감식에 나선다. 경찰 관계자는 “화재가 1층에서 발생했고 주상복합건물은 다른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특성상 빠져나갈 입구가 여러 개 있어 주민들의 대피가 비교적 쉬웠다”며 “원래 사람이 많이 모이지 않는 공간인데다 화재 발생 시간도 인적이 드문 오후 4시인 점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던 이유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조철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