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류현진 MLB 활약상

"언제 뭘 던질지는 류현진만 안다"…경탄 쏟아진 '아트 피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양키스전 호투로 시즌 첫 승을 따낸 뒤 화상 인터뷰하는 류현진 [MLB 화상 인터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리안 몬스터'의 진화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이 완벽한 투구로 올 시즌 3경기 만에 첫 승을 올렸다. 메이저리그(MLB) 통산 60번째 승리다.

제구와 경기 운영은 대가의 반열에 오른 듯했고, 컷패스트볼(커터)과 체인지업의 쓰임새는 최적의 조화를 이뤘다. 스트라이크존 구석구석을 능수능란하게 활용하는 핀포인트 제구에 뉴욕 양키스 강타선도 맥을 못 췄다.

류현진은 14일(한국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더니든 TD 볼파크에서 열린 양키스와 홈 경기에서 6과 3분의 2이닝 4피안타 1볼넷 7탈삼진 1실점(비자책점)으로 호투했다. 평균자책점은 2.69에서 1.89로 낮아져 1점 대로 진입했다.

토론토가 7-3으로 이겨 류현진은 첫 승리를 손에 넣었다. 앞선 두 경기에서 잘 던지고도 1패만 떠안은 아쉬움을 풀었다. 2013년 MLB 데뷔 후 8시즌 만에 통산 60승 고지도 밟았다. 한국 투수로는 '코리안 특급' 박찬호(은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다.

출발부터 순조로웠다. 1회 선두 타자 DJ 르메이휴에게 내야 안타를 내줬을 뿐, 이후 12타자를 연속 범타(4타자 연속 탈삼진 포함) 처리했다. 5회 1사 1루와 6회 2사 1·2루에선 후속 타자들을 땅볼로 유도해 이닝을 끝냈다.

유일한 실점은 7회 나왔다. 1사 후 게리 산체스가 3루수 땅볼로 아웃되는 듯했지만, 토론토 3루수 캐번 비지오가 1루 송구 실책으로 주자를 살려줬다. 류현진은 결국 2루타와 땅볼로 비자책 실점을 허용했다. 이 경기의 유일한 흠이었다.

류현진은 다양한 구종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토털 패키지형' 투수다. 야구 통계 사이트 베이스볼 서번트에 따르면, 그는 이날 투구 수 95개를 직구 26개, 체인지업 22개, 커터 33개, 커브 14개로 고루 배분했다.

특히 바깥쪽(오른손 타자 기준)으로 떨어지는 체인지업과 몸쪽으로 꺾이는 커터는 무적의 조합이었다. 왼손 류현진을 공략하러 나온 양키스 오른손 타자들은 6회 들어서야 처음으로 '안타다운 안타'를 쳤다.

체인지업은 프로 입단 첫 해부터 류현진의 주 무기였다. 류현진 자신도 "다른 구종은 나보다 잘 던지는 투수들이 있지만, 체인지업은 내가 한국에서 1등"이라고 자부하기도 했다.

커터는 '진화한 류현진'의 상징이다. 어깨 수술을 받고 재기에 힘쓰던 2017년, 살아남기 위한 새 무기로 연마했다. 류현진은 투수치고 손이 작지만, 구종 습득 능력은 최상급이다. 한번 손에 익은 커터는 시즌을 거듭하면서 더 다듬어졌다.

무엇보다 이 구종들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사용 매뉴얼'은 류현진의 머릿속에만 있다. 그를 상대하는 타자들은 복잡한 수 싸움까지 이겨내야 한다. '좌완 킬러'로 유명한 양키스 2번 타자 장칼로 스탠턴도 그 싸움에서 졌다. 1회 체인지업(2루수 병살타), 4회 커브(중견수 플라이), 6회 커터(투수 땅볼)를 차례로 공략했지만, 모두 힘없이 아웃됐다.

'양키스 포비아'도 확실하게 털어냈다. 양키스는 한때 류현진의 천적으로 군림하던 팀이다. 그가 내셔널리그 사이영상 레이스에서 선두를 달리던 2019년, 양키스에 발목을 잡힌 악연도 있다. 류현진은 그해 8월 24일 양키스를 만나 4와 3분의 1이닝 동안 홈런 3방을 맞고 7실점 했다. 시즌 내내 유지하던 1점대 평균자책점이 바로 그 경기에서 무너졌다.

이제는 오히려 처지가 뒤바뀐 모양새다. 같은 지구(아메리칸리그 동부지구)에서 자주 만나면서 오히려 류현진에게 요령이 생겼다. 지난해 9월 25일(7이닝 무실점)과 올 시즌 두 경기까지 벌써 3회 연속 호투했다. 고수가 '도장 깨기'를 하듯, 또 다시 장애물을 극복해 버렸다.

찰리 몬토요 토론토 감독은 경기 후 감탄사만 내뱉었다. "류현진은 엄청났다. 다양한 구종으로 양키스 타선의 밸런스를 흐트러뜨렸다. 벤치에서도 다음에 뭘 던질지 알 수 없을 정도였다"고 혀를 내둘렀다.

몬토요 감독은 또 "우리에게 그는 '류현진이 있으니 다 괜찮다'고 느끼게 하는 존재다. 류현진이 등판하면, 우리에게 승리 기회가 온다는 걸 알고 있다"고 했다. 감독이 에이스에게 보낼 수 있는 '100%의 신뢰'다.

배영은 기자 bae.younge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