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장혜영, 수사 원치 않아” ‘김종철 성추행’ 고발 각하…사건 종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김종철 강제추행 혐의 고발
장혜영 “일상복귀 방해 경솔한 처사”
경찰에도 ‘수사 진행 원치 않아’ 진술서
서울신문

진보정치 2세대의 대표주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직위해제됐다. 장 의원은 피해 사실을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알렸고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 끝에 당은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 전 대표.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 국회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고발된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 사건이 시민단체의 고발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인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수사를 원치 않아 종결됐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지난 9일 시민단체의 고발로 수사해오던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검찰에 넘기지 않고 각하 처분하는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앞서 활빈단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 1월 경찰에 김 전 대표를 강제추행 혐의로 고발했다. 2013년 관련 법률 개정으로 강제추행 등 성범죄가 제3자의 고발로도 처벌이 가능한 범죄가 됐기 때문에 경찰은 고발을 접수했다.

그러나 정작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은 이런 고발을 두고 “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며 명시적인 반대 의사를 밝혔고, 경찰에도 수사 진행을 원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진술서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는 지난 1월 같은 당 장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당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경찰 관계자는 “김 전 대표 조사는 하지 않았다”면서 “고발인들은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정확히 모르고, 피해자는 수사를 원치 않는다고 해 피의자 조사를 할 피의사실이 특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법령에 따라 검찰은 필요할 경우 재수사를 요청할 수 있다.
서울신문

정의당 김종철 대표, 성추행 사건으로 당대표직 사퇴 -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25일 당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 4일 당 대표단회의에 참석한 김종철 대표와 장혜영 의원. 2021.1.2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