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서예지 학력위조 의혹...스페인 대학 "합격여부 확인불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서예지. 사진|스타투데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배우 서예지(31)가 전 연인 김정현 조종설, 학교폭력 및 스태프 갑질 의혹과 함께 학력위조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스페인 콤플루텐세 대학교 측이 서예지의 과거 합격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서예지가 직접 합격을 인증하지 않는다면 학력위조 의혹은 가라앉지 않을 태세다.

콤플루텐세 대학교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에 "서예지의 합격 여부는 사생활이라 확인해주기 어렵다. 우리는 원칙적으로 수험생이 합격했는지 알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스페인 한국 대사관 관계자도 "유학생 현황 정도는 파악하고 있으나 대학별 합격자 수치는 따로 자료를 수집하거나 알지 못한다"고 했다.

서예지는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스페인에서 유학했으며 콤플루텐세 대학교에 합격했지만, 연예계 활동을 위해 입학하지는 않았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서예지가 인터뷰와 방송에서 스페인에서 대학교에 다녔다고 직접 말한 바 있어 학력 위조 의혹이 확산했다.

스타투데이

서예지. 사진|스타투데이 DB


이에 서예지 소속사 골드메달리스트는 13일 각종 의혹을 해명하며 학력에 대해 "스페인 마드리드 소재 ‘마드리드 콤플루텐세 대학교’에 합격 통지를 받아 입학을 준비한 사실이 있으나, 그 이후 한국에서의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정상적으로 대학을 다니지 못했다"고 밝혔다.

콤플루텐세 대학교는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 있는 스페인 최고 명문 국립대학으로 13세기에 세워져 유럽에서 가장 긴 역사를 지닌 대학 중 하나다. 외국인 입학 전형이 있지만, 내국인 전형보다 합격선이 절대 낮지 않고 단순한 어학연수 과정 학생을 뽑는 과정도 엄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스페인에 연고가 없고 유학 기간이 짧은 서예지가 콤플루텐세 대학 합격 사실을 직접 인증해야 한다는 누리꾼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서예지 측은 추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서예지는 지난 2014년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스페인에서 대학교를 다녔다고 밝혔다.

또 2017년 3월 방송된 JTBC '아는 형님'에서는 "스페인에서 대학을 다녔다"고 말했다. 당시 방송에서 서예지는 '스페인에서 어떤 유학을 했냐'는 MC들의 물음에 "한창 수능이 끝나고 대학 입시 준비를 하는데 스페인 발음에 매료가 됐다. 너무 말하는 게 열정적이더라. 스페인 사람들이 대부분 저음이다. 나랑 비슷하다. 거기에 호기심이 생겨서 무작정 부모님을 졸라 떠났다"고 밝혔다. MC들이 '거기서 대학을 갔냐? 스페인 대학? 혼자?'라고 추가 질문을 하자 서예지는 고개를 끄덕이며 "응"이라고 답했다.

이후 같은해 매체 인터뷰에서 서예지는 "어렸을 때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났고, 그곳에서 대학을 졸업했다는 말이 있다. 물론 스페인이 좋아 유학을 갔던 건 맞지만, 대학을 나오진 않았고, 아나운서가 꿈이었던 적도 없다. 제가 그런 말을 한 적은 더더욱 없다"고 말을 바꿨다.

소속사 측은 "낯선 예능 환경에 긴장한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아 실수를 하게 됐고, 이후 한 매체와의 인터뷰로 바로잡으려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스타투데이

서예지. 사진|스타투데이 DB


서예지가 언급한 대학 측이 합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힘에 따라 공은 서예지 본인에게 넘어갔다. 서예지 스스로 합격을 인증하지 못한다면 거짓말 의혹이 더해진다.

지난해 방송된 tvN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한류스타 김수현과 호흡을 맞춰 라이징스타로 떠오른 서예지는 전 연인인 김정현 조종설(가스라이팅설) 의혹에서 시작해 학교폭력 의혹, 스태프 갑질 의혹, 학력위조 의혹이 줄줄이 터져나오며 급전직하할 위기에 처했다.

서예지 측은 김정현 가스라이팅 의혹에 대해 "연인 사이인 배우들 간에 있는 애정 싸움이라 볼 수 있다"고 했고, 학폭은 부인했으며 학력위조에 대해서는 해명했으나 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광고계는 서예지 손절에 나섰다. 14일 여성건강케어브랜드 뉴오리진 이너플로라가 서예지 광고 이미지를 삭제했다. 또 당초 서예지의 출연이 유력시 돼 온 OCN 드라마 '아일랜드' 측도 서예지의 출연 가능성에 대해 "하차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조심스러워했으나 현재로선 하차에 힘이 실리고 있다.

psyon@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