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덴마크, 코로나19 백신 접종 프로그램서 AZ 백신 제외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이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중단은 세계 최초"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덴마크가 1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서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빼기로 했다고 밝혔다.

덴마크 보건 당국과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덴마크 당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없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덴마크 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의 이익은 계속해서 심각한 이상 반응의 위험보다 크다는 유럽의약품청(EMA)의 결론에 동의하지만, 덴마크의 코로나19 상황이 통제하에 있고 다른 백신들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 통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완전히 중단한 것은 덴마크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전했다. AFP 통신은 유럽의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서 이 백신 사용을 완전히 중단한 것은 이 나라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덴마크 당국은 이번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없이 접종을 하기로 했지만, 상황이 바뀔 경우 이후에 이 백신을 다시 도입할 수도 있다는 점을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EMA 안전성위원회는 지난 7일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을 이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후 EU 회원국들은 AZ 백신 사용과 관련해 특정 연령에만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덴마크 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미 1회 맞은 사람은 2회차에서는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혹은 미국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