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딸바보' 세터 한선수, 생애 첫 통합우승 원동력 된 아빠의 힘 [MK시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인천 계양) 김지수 기자

남자 프로배구 대한항공 세터 한선수가 자신과 팀의 숙원이던 통합우승 달성에 성공했다. 2007년 입단 이후 14년 만에 대업을 이뤘다.

대한항공은 17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2020-2021 V-리그 챔피언결정전(5전 3선승제) 5차전 우리카드와의 경기에서 세트 스코어 3-1로 이겼다. 종합 전적 3승 2패로 우승 트로피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정규리그 우승에 이어 챔피언결정전까지 정상에 오르며 팀 창단 후 첫 통합우승의 기쁨을 맛봤다. 챔피언결정전 우승은 2017-2018 시즌에 이어 두 번째다.

매일경제

프로배구 대한항공의 한선수가 17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챔피언결정전 5차전에서 수비를 성공시키고 있다. 사진(인천 계양)=김재현기자


한선수는 팀이 세트 스코어 1-1로 맞선 3세트 초반 잠시 난조를 보이며 흔들렸다. 하지만 벤치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다시 코트에 투입됐고 안정적인 경기 운영으로 대한항공의 승리를 견인했다.

한선수는 우승 직후 “큰 중압감 속에 힘들고 어려운 걸 잘 버텨냈다. 특히 오은렬에게 고생했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며 “형들을 믿고 잘 따라와 준 동생들에게 고맙고 이번 통합우승은 개인적으로도 정말 뜻깊은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선수는 2010-2011 시즌 대한항공을 정규리그 1위에 올려놨다. 하지만 챔피언결정전에서 가빈 슈미트가 버틴 삼성화재의 4연패로 무릎을 꿇으며 통합우승에 실패했다.

2016-2017, 2018-2019 시즌에도 정규리그 1위로 챔피언결정전에 직행했지만 두 번 모두 현대캐피탈에게 덜미를 잡히며 통합우승이 물거품이 됐었다.

한선수는 이 때문에 이번 챔피언결정전을 앞두고 극심한 부담감을 느꼈었다고 털어놨다. 베테랑으로서 경기력은 물론 후배들을 이끌어야 하는 리더십까지 신경 쓸 부분이 많았다.

한선수는 “정규리그 우승으로 산을 넘었다고 생각했는데 착각이었다. 챔피언결정전이라는 가장 힘든 구간이 남아있었다”며 “많은 중압감을 선수들 모두가 이겨냈기에 통합우승을 할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한선수는 그러면서 첫째 딸 효주 양이 최근 자신에게 건넨 한 마디 덕분에 각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효주 친구가 ‘너네 아빠 우리카드한테 졌지’라는 말을 했다더라. 이 얘기를 딸에게 전해 듣고 내가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어 “아빠로서 처음으로 힘든 감정을 느꼈고 이런 기분은 정말 아닌 것 같았다. 지기 싫다는 생각을 계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모든 게 해피엔딩으로 끝났지만 한선수에게는 숙제가 남아있다. 올 시즌을 끝으로 FA(자유계약선수) 자격을 취득하는 가운데 오프 시즌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한선수는 “제 행방은 아직 모르겠다. 좀 더 우승을 만끽한 뒤 구단과 얘기해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gsoo@maekyung.com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