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방역모범국 韓·호주 늑장 백신 왜?…CNN "너무 신중했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미 방역 실패국, 백신 확보에 '도박'

한국·뉴질랜드 "다른 나라 백신 맞는 거 지켜보자"

호주는 먼저 계약했으나..유럽 등 자국 우선에 밀리기도

이데일리

서울 성동구보건소에서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우리나라를 비롯한 호주, 뉴질랜드는 작년만 해도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으로 꼽혔고 미국, 유럽은 대표적인 ‘방역 실패국’이란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장기화되면서 이런 상황은 역전되고 있다. 미국, 영국은 높은 백신 접종율을 앞세워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를 해제하고 있는 반면 아시아태평양 국가는 여전히 거리두기에 목을 메는 모습이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했을까?

아시아태평양 백신 접종율 4%도 안 돼..영·미와 차이

17일(현지시간) CNN은 “영국, 미국은 코로나19 초기 방역에 실패하자 백신 확보에 집중하는 ‘도박’을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초기 방역에는 성공했지만 ‘백신 신중론’이 백신 확보에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CNN에 따르면 미국인의 37%가 적어도 한 번은 백신을 접종 받았고 여름까지 집단 면역이 예상되고 있다. 영국은 이미 47%가 백신을 한 번 이상 맞았다. 반면 뉴질랜드, 태국, 대만, 한국, 일본은 모두 대규모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는 데 성공했지만 인구의 4% 미만만의 백신을 접종했다.

호주는 올해말까지 백신 접종을 계획했지만 아스트라제네카(AZ), 존슨앤존슨(J&J)의 얀센 백신 부작용에 일부분 백신 접종 중단에 나서면서 이런 계획 자체를 철회했다. 12일 현재 호주는 인구의 5% 미만인 120만명만 백신을 접종했다. 뉴질랜드 역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두 번째로 백신 접종이 낮다.

전문가들은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은 다른 나라만큼 일찍 백신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지 않았다”며 “이들 국가의 지도자들은 백신이 더 필요한 다른 국가에서 백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지켜보는 것이 더 가치가 있다고 말하면서 백신 접종 속도는 늦췄다”고 지적했다. 백신 접종 속도를 늦추는 대신 국경 제한, 신속한 봉쇄, 광범위한 코로나19 진단 등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앞으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지 못할 경우 결국 코로나19 종식이 어려워 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미국, 유럽에선 필사적으로 백신 접종에 매달렸다. ING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구 책임자인 로버트 카넬은 “백신 개발자에게 돈을 투자한 국가들이 혜택을 거뒀다”며 “그들은 돈으로 계산된 도박을 했고 영국이 그 보상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은 5월까지 AZ 백신 1억회분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고 7월엔 화이자 백신 3000만회분을 포함해 추가로 9000만회분에 대한 백신 계약을 체결했다. 미국은 화이자와 6억회분의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은 백신 접종이 느긋한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다. 김제롬 비영리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영국과 미국이 다른 나라보다 먼저 큰 베팅을 했고 대기열로 생각하면 이들이 대기열에 첫 번째로 있는 국가”라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정부의 백신 공급 상황을 비판하며 “우리나라 백신 접종 속도가 아프리카 평균보다 느리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 방역보다 백신 접종 속도 높여야

다만 백신의 느린 공급이 의도된 것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작년 8월 호주가 AZ 백신 공급 계약을 맺었을 때 스콧 모리슨 총리는 “호주인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세계 최초의 사람이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이 AZ 백신을 역외로 공급하는 것을 차단했고 부작용 등이 나오면서 백신 접종 일부 중단 등이 나타났다. 이런 이유로 호주는 2월 29일에야 AZ 백신을 받아볼 수 있었다. 지금은 일부 선진국이 백신을 미리 많은 양을 확보, 불평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빌 보우텔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 대학 공중보건 겸임교수는 “코로나가 매일 국경을 공격하고 있다”며 “나라의 90% 이상의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것은 그냥 재앙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코로나가 빨리 변이하고 확산하는 상황에서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채 섬처럼 남아있기를 모두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