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예비경선 통과…2일 전당대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 "민심은 민생에" 송 "실력과 내용" 홍 "정체성과 개혁"

뉴스1

송영길, 홍영표, 우원식, 정한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왼쪽부터)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4.1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정윤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한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은 18일 예비경선을 통과, 본선 후보자로 확정됐다. 차기 당대표는 내달 2일 전당대회에서 확정된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예비경선 결과 발표에서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을 예비경선 당선자로 선포했다.

막판에 출사표를 던진 원외 인사 정한도 용인시의회 의원은 본선행에 오르지 못했다. 온라인으로 실시된 이번 예비경선의 총 선거인수는 470명 중 투표자수는 297명이며 투표율은 63.1%다. 후보자 순위와 득표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정견 발표에선 후보 모두 쇄신을 토대로 정권 재창출을 약속했다.

우원식 의원은 "전당대회 논쟁은 구체적 민생 해법이어야 한다. 혁신하면서 개혁 과제, 민생 의제를 유능하게 처리할 때 국민의 닫힌 마음이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정권 재창출의 베이스캠프가 되려면 후보가 당당하게 출전할 토양을 만들어야 한다"며 "후보가 가진 표 말고도 당이 후보에게 500만표 정도 보태줄 실력을 갖춰야, 선거를 안정적으로 하고 민주당 정부를 세울 수 있다. 500만표를 더 가져오는 당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은 "당 체질을 바꾸겠다"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께서 세운 자랑스런 민주당, 그 이름만 빼고 모든 것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유능한 정당, 실력과 내용을 갖춘 여당으로 바꾸겠다. 저 송영길, 2016년과 2018년에 이어 세 번째 출마했다. 저 자신을 바꾸고 비우고 채워왔다"며 "문재인 후보 총괄선대본부장으로서 문재인 정부 성공을 출범시켰 듯이 그런 자세로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 재창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영표 의원은 "원칙 없는 변화는 분열과 패배의 길이다. 민생과 개혁은 한 몸이다.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개혁 대 민생, 친문 대 비문이란 가짜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유능한 혁신은 민주당이 지켜온 가치와 정체성을 다시 세우는데서 시작한다. 민주당은 개혁이다. 개혁은 민주당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홍영표 민주당에서 내로남불은 더이상 없을 것이다. 권익위 조사 결과 투기꾼이라고 하시면 10명, 20명이라도 바로 출당 조치하겠다"며 "부동산정책은 일관성을 유지하며 부족한 것은 보완하겠다. 검찰개혁과 언론개혁도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한도 용인시의원은 그간 민주당의 행태에 대해 일침을 날렸다.

정 의원은 "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 한 말씀 드린다. 정치를 왜 하시냐"라고 운을 띄우고는 "미래세대 청년들은 민주당을 떠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디에서 무엇을 하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에 청년들이 정치할 무대를 만들어달라. 청년위원회 나이 기준도 청년기준법에 따라 만34세로 조정해야 한다"며 "권위적 조직 문화도 청산해야 한다. 국회의원 여러분들, 솔직히 저와 같은 지방의원분들 부하 직원이라고 생각하지 않나. 당원들 들러리 세워 사진 찍고 정작 중요한 결정은 당원들 뜻과 달리 결정한다. 그런 모습 반복되면 당원들 배신감 느낀다. 투표 참여 안할 것"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우리 안에 허례허식과 꼰대, 아저씨 문화를 싹 걷어내야 청년들이 다시 찾아올 것"이라며 "젠더 갈등 문제도 심각하다. 하지만 이 자리에선 이야기하지 않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앞서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재보선 패배 이후 당정청은 한 몸처럼 기민하게 위기극복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 전당대회는 새로워진 민주당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는 '쇄신 전당대회'다. 동시에 내부를 철통같이 단결시키는 '단합 전당대회'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와 비대위는 당면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로 나가겠다. 호랑이 눈처럼 예리하게 민심을 살피고 소처럼 우직하게 변화와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며 "공정과 정의, 민생과 평화라는 민주당의 가치와 국민의 신뢰를 빠르게 복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본선행에 오른 당대표 후보자들은 오는 20일부터 지역 순회 합동 연설회를 가진다. 19일부터는 지역 방송 토론회도 예정돼 있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투표는 오는 28일부터 시작된다.
jy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