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체코, 러시아 외교관 18명 추방… 美 푸틴 압박에 가세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첩으로 확인… 2014년 탄약고 폭발 연루"
러 "체코, 美 기쁘게 하려 노력… 후회할 것"
한국일보

안드레아 바비시 체코 총리가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외교관 18명의 추방을 발표하고 있다. 프라하=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체코가 러시아 외교관 18명을 추방하기로 결정했다. 7년 전 폭발 사고에 연루된 간첩이라는 이유에서이지만,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온다.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는 1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 정보기관이 2014년 체코 남동부 브르베티체 탄약 창고 연쇄 폭발과 관련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간첩으로 확인된 러시아 외교관 18명을 추방한다”고 밝혔다. 얀 하마체크 외무장관도 “외교관 18명 모두 러시아 정찰총국(GRU)이나 대외정보국(SVR)에 소속된 스파이로 확인됐다”며 “48시간 내에 체코를 떠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폭발 사고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러시아 배후설은 사고 당시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체코 무기가 반(反)러시아 세력으로 흘러들어가지 못하게 막으려고 러시아 정부가 폭발 사고를 꾸몄다는 것이다. 당시 우크라이나가 친(親)러 성향 반군에 맞서 무기 공급을 늘리고 있었다는 사실도 배후설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다.

그러나 사고 뒤 7년이나 지났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진상 규명은 핑계이고 실제로는 미국의 대(對)러시아 압박에 동참하려는 의도라는 추측도 제기된다. 바이든 정부 출범 뒤 미국과 러시아 사이는 더 냉랭해진 상태다. 지난해 미 대선 당시 바이든 대통령을 떨어뜨리려 러시아가 개입했다는 의혹과 최근 반군을 지원하려는 러시아 군의 대거 이동으로 고조된 우크라이나 국경의 긴장 때문이다. 양국이 서로 상대국 외교관을 추방하며 신경전을 벌이자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는 미국의 조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냈고, 이어 폴란드가 미국을 편들며 러시아 외교관 3명을 추방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통제하라는 국제사회의 압박 물결에 체코 정부도 동참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추방으로 체코와 러시아 간 관계는 급속도로 냉각될 전망이다. 러시아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구매 협상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던 하마체크 외무장관이 추방 발표 뒤 일정을 취소했고, 카렐 하블리체크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은 이번 사건으로 사업비만 76조유로(10조원)인 체코 역사상 최대 규모 원자력 발전소 두코바니 원전 건설 수주전에서 러시아가 탈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보복을 예고했다. 러시아 외무부가 18일 성명을 내고 “체코 정부에 대응할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을 통감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체코는 미국을 기쁘게 하는 데에만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미국 편에 가담한 체코를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박지영 기자 jypar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