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임혜숙 NST 이사장 과기정통부 장관지명에...출연연 '무리수 아니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장관 지명을 받은 임혜숙 NST 이사장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지명에 과학기술계에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임 이사장은 지난 16일 과기정통부 장관 지명을 받았다. 문제는 임 이사장이 NST에 취임한 후 불과 3개월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지명을 받았다는 점이다. 임 이사장의 취임은 지난 1월 21일이었다.

임 이사장이 장관이 된다면, NST는 물론이고 산하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의 리더십 부재로 이어질 수 있다. 대행을 두고 NST 이사회를 가동하는 등 의사결정을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통상 굵직한 결정은 이사장 결정을 따르게 된다.

관건은 얼마나 빨리 신임 이사장을 세울 수 있을지 여부다. 통상 공모에서 선임까지 3개월 기간이 소요된다.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일각에서는 과기정통부 장관이 결정된 후 신임 NST 이사장 선임 절차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경우 공백 사태가 3개월을 넘길 공산이 크다.

충분한 역량을 갖춘 인물을 찾는 것이 난관이라는 의견도 있다. 불과 얼마 전 전국의 인재를 물색해 NST 이사장을 세웠는데, 또 다른 사람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과기계에서는 이번 임 이사장에 대한 장관 지명을 두고 “무리수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출연연 관계자는 “국가 연구개발(R&D)에 핵심 역할을하는 NST 이사장이 이제 막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하려는 찰나에 과기정통부 지명을 한다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며 “NST와 출연연을 무시하는 처사로 볼 수 있고, 정권이 새로운 인재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