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재보선 참패' 반성문 쓴 文 "국민 질책 쓴 약, 새출발 전기로 삼겠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지난주 개각 이후 처음으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이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새 출발의 전기로 삼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열린 수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정부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책무를 다하자는 다짐을 새롭게 한다"면서 "지금까지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고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2021.04.15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 모두발언을 시작하자마자 최근 재보궐 선거에서의 여당 참패와 관련해 '반성'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했다. 지난 16일 이뤄진 신임 국무총리 지명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등 5개 부처 개각,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맞물려 '새 출발'을 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그간 정부가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회복, 한반도 평화 측면에서 이뤄온 성과를 언급하며 "이러한 국민적 성과, 국가적 성취는 국민들께서 자부할 만한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자찬하기도 했다.

그러나 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처한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며 자세를 낮췄다.

문 대통령은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 경제는 고용 상황까지 나아지며 회복기로 확실히 들어섰지만, 국민이 온기를 느끼는 데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최고의 민생과제인 주거 안정도 남은 어려운 숙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평가는 어제의 성과가 아니라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과제에 맞추어져 있다"며 "정부는 무엇이 문제이고 과제인지 냉정하게 직시하고, 무거운 책임감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발 땅 투기 논란을 의식한 듯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겠다"며 "마지막까지 부패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유능해야 한다. 각 부처는 국민 눈높이에서 정책을 더 세심하게 점검하고,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데 전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정부는 여당과 정책 협력을 강화하면서 민생을 가장 앞세우고 안정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고,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힘써 주기 바한다"며 "민생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법안부터 입법에 성과를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선거로 단체장이 바뀐 지자체와도 특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다.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 시장이 다시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해 주길 당부한다"며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의 소통과 지원도 더욱 확대해 주기 바란다"며 "정부는 기업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미래 산업을 강력히 지원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더욱 힘있게 추진해야 한다. 기업들이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준다면, 정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도 보다 강화할 것"이라며 "며칠 후 기후정상회의가 열리고, 5월 말 한국에서 P4G 정상회의를 개최하는데,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더욱 높여가겠다. 특히 5월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