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다섯빛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기대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예 피아니스트 5명과 경기필, 24일부터 전곡 공연
한국일보

24일부터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연주에 나서는 피아니스트 선율(21·왼쪽부터), 박재홍(22), 마시모 자네티 지휘자, 윤아인(25), 정지원(20), 임주희(21)가 19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가 끝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아트센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섯 명의 신예 피아니스트들이 베토벤 협주곡을 릴레이로 연주한다. 코로나19 탓에 충분히 즐기지 못했던 지난해 베토벤 탄생 250주년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공연들이 마련됐다. 팬데믹으로 연주 기회가 사라진 젊은 음악인들에게 무대를 되찾아준다는 의미도 있다.

19일 경기아트센터에 따르면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24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경기도와 서울에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을 전곡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선율ㆍ정지원(24일 경기 성남아트센터ㆍ26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윤아인ㆍ박재홍(5월 1일 경기아트센터ㆍ2일 고양아람누리), 임주희(5월 7일 서울 예술의전당ㆍ8일 경기아트센터)가 협연자로 나서 1~5번을 차례대로 연주할 예정이다. 그래서 공연 제목도 '다섯을 위한 다섯(Five for Five)'이다. 이들과 함께 베토벤 피아니즘의 향연을 들려줄 지휘자는 경기필의 상임 지휘자 마시모 자네티다.

19일 서울 모처에서 경기아트센터 주최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자네티 지휘자는 "피아니스트 한 명이 베토벤 협주곡 5곡을 모두 연주하는 사례는 종종 있었지만, 이번 공연은 현대적인 연주자 5명이 함께 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며 "소위 '밀레니엄 세대' 연주자들로 팀을 꾸렸다"고 설명했다.

자네티 지휘자는 이번 공연에서 관객들이 베토벤의 심리와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적 해석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는 "악보상 같은 프레이즈(악구)라도 방식에 따라 매우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며 "마치 오페라를 연상하게 만드는 새로운 색깔의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도록 협연자들과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

마시모 자네티 경기필 상임 지휘자(예술감독)는 전 세계적으로 클래식 축제를 개최하는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며 문화와 음악을 잊지 않은 한국 관객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경기아트센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객을 직접 대면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 공연을 준비 중인 차세대 연주자들의 마음도 한껏 부풀어 있다. 협주곡 1번을 통해 첫 주자로 나서는 선율은 "리허설을 하면서 지금껏 알지 못했던 곡의 배경과 지식을 많이 배웠다"면서 "여태 들어보지 못했던 특별한 해석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2번을 연주하는 정지원은 "처음에는 소리의 맞고 틀림을 고민했지만 점차 곡 자체를 즐기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5번 '황제'를 통해 릴레이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임주희는 "모차르트에 비해 베토벤은 연주자 개인의 해석이 들어갈 여지가 적긴 하지만, 제 나름의 다양한 소리를 들려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네티 지휘자는 마지막 공연 때 피아노 협주곡 5번에 이어 베토벤 교향곡 7번을 오케스트라와 무대에 올린다. 2019년부터 경기필이 이어가는 '베토벤 전곡 사이클' 기획공연의 연장선이다. 환희와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교향곡으로, 음악을 통해 관객들에게 큰 힘이 되고 싶다는 지휘자와 악단의 바람이 반영된 선곡이다.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