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 세대구분형 평면이 주목받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최근 주택시장에서 세대구분형 평면이 ‘똘똘한 한 채’로 주목을 받고 있다. 내 집 마련과 임대수익을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데다 각종 세금까지 아낄 수 있어서다.

세대구분형 설계는 한 집에 두 가구가 살 수 있도록 분리해 놓은 평면으로, 현관과 주방을 각각 두 개씩 갖추고 있어 한쪽은 임대를 주고 다른 한쪽에서는 직접 거주할 수 있다. 1인가구가 증가하는 시대에 맞춰 내 집에 살면서 임대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또 필요하다면 독립한 자녀세대가 거주하거나 부모 봉양을 위해 활용할 수도 있다.

특히 세대구분형 평면은 주택법상 1주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아파트 기준 시가가 9억 원이 넘지 않는다면 양도소득세나 임대소득세 등 각종 세금도 아낄 수 있어 세테크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임대인뿐만 아니라 세입자 입장에서도 세대구분형 평면은 매력적이란 평이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활용은 물론 오피스텔이나 빌라 대비 보안 시스템이나 첨단 시스템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에 세대구분형 평면의 몸값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서울 마포구 신수동 ‘신촌숲아이파크’에는 전용 84㎡D타입이 세대구분형으로 구성돼 있다. 네이버부동산 매물을 살펴보면, 현재 이 타입의 매물이 단 1개만 나와있는데 호가가 20억 원에 달한다. 반면, 같은 평수 다른 타입의 경우 1억~2억 정도 낮게 매물로 나와있다.

경기도 파주시 동패동에 위치해 있는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또한 전용 109㎡B타입과 C타입이 세대구분형으로 조성돼 있다. 현재 이 타입의 호가는 11억 원 수준으로, 분양가인 4억 8,700만 원보다 무려 2배 이상 시세가 상승했다. 또한 방 1개에 거실, 주방, 화장실로 구성된 임대 세대의 경우 현재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70만 원 수준의 시세가 형성돼 있어 임대수익도 쏠쏠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노후를 위한 임대수익, 캥거루족 등장, 부모 봉양 등 다양한 니즈로 인해 세대구분형 아파트가 틈새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특히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세금 부담 없이 내 집 마련과 임대수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세대구분형 평면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양이 천안 풍세지구에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가 세대구분형 상품을 분양 중에 있어 이목이 쏠린다.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는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보성리 772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9층, 30개 동, 전용 59~84㎡, 총 3,20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가구가 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으로, 타입별 가구 수는 ▲59㎡ 554가구 ▲75㎡ 524가구 ▲84㎡A 463가구 ▲84㎡B 499가구 ▲84㎡C 584가구 ▲84㎡D 576가구로 구성된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세대구분형 상품으로는 84㎡A 타입 463가구와 84㎡B 타입 499가구, 총 962가구가 공급된다. 특히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의 세대구분형 상품은 기존에 보편적으로 공급되던 ‘방 1개+욕실+주방’의 원룸형 구조를 뛰어넘는 ‘거실+방+욕실+주방’의 1.5룸형 구조로 설게됐다. 때문에 한 세대 내에서 두 가구가 더 편리하게 독립적으로 거주할 수 있고, 임대 활용 시에는 임차인의 공간활용성이 더 수월할 것으로 전망돼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는 이 밖에도 다양한 특화상품을 적용해 주거쾌적성을 높였다. 우선 남동∙남서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전 가구 판상형 구조를 도입해 채광과 통풍을 높였다. 또 5.5베이 혁신 평면 구조(84㎡B타입)를 도입하고, 타입별로 드레스룸, 알파룸, 현관창고, 가변형 벽체 등을 제공해 수납공간과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단지는 3,200가구 대단지에 걸맞게 단지 내에서 취미생활부터 보육까지 가능한 자족형 단지로 개발돼 커뮤니티와 조경설계도 다채롭게 꾸밀 예정이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남·여 독서실, 작은도서관, 게스트하우스 등이 구성되며, 어린이집, 경로당도 함께 배치된다. 또 조경설계로는 수공간과 휴게공간, 놀이터 등이 연계된 대규모 커뮤니티 광장을 비롯해, 유아 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주민운동시설이 구성된다.

한편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의 분양가는 3.3㎡당 평균 800만 원대로 책정됐다. 타입별 가격은 59㎡타입 1억 9천만 원대, 75㎡타입 2억 4천만 원대, 84㎡A,B타입 2억 9천만 원대, 84㎡C,D타입 2억 7천만 원대로 주변 시세 대비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현재 천안시 대부분의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으로 규제지역이지만, 단지가 들어서는 풍세면은 비규제지역이라 전매, 대출제한 등의 규제에서 자유로워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실제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다. 여기에 1차 계약금 1,000만 원 정액제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였다.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의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77번지에 위치한다.

re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