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광주환경공단 민영화 하겠다…시민단체 가치 실현 실천 인물이 '갑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2019년 3월 12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김강열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고 있다./광주시의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원들, 내부고발하지 말라는 협박으로 해석…광주시 "민영화 계획은 없어"

[더팩트ㅣ광주=문승용 기자]시민단체 대표로 활동하면서 무보수 명예직이라는 정관을 어기고 1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지난 14일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김강열 광주환경공단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내부고발이 이어지면 광주환경공단을 민영화 시키겠다."고 한 주장이 제기돼 물의를 빚고 있다.

공단 직원들은 김 이사장의 말을 협박으로 받아들이며 몹시 불쾌하고 시민단체의 가치 실현에 앞장 서 온 장본인이 갑질한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19일 광주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지난해 10월께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1대1 대화의 자리에서 일부 직원들에게 "이번 경찰 수사에서 안 좋은 결과가 나오면 내가 우리 공단을 민영화 시키겠다"는 말을 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올해 들어서 내부고발이 일어나고 조직이 서로 불신하고 갈등이 있으면 되겠느냐? 민영화되면 지금 공단에서 누리는 것처럼 모든 것을 누릴 수 없다며 사실상 자신의 처지를 꺼내 들며 협박했다는 것이다.

하수종말처리장의 경우 특·광역시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는 모두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하수종말처리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은 "민영화라는 말에 상당히 예민하고 항상 불안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광주시 차원에서 민영화 절차가 진행되더라도 선봉에 서서 이를 막아내야 할 당사자가 민영화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자신의 잘못을 고발하지 말라는 협박이며 시민단체의 가치를 실현한 장본인이 갑질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이사장은 공단 방문객에게 지나칠 정도로 기념품을 무분별하게 나눠준 것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직원들이 공단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도 전혀 반영하지 않는 독단을 보인다는 게 직원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더팩트>는 김강열 이사장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여러차례 전화연결을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문자메시지를 통해서도 해명을 요구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더팩트>는 김강열 이사장이 추후 입장을 전달해 올 경우 반영할 계획이다.

광주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어떤 생각으로 그런 말을 한 것인지 알 수 없고 개인 사견으로 말한 것으로 보인다"며 "환경공단 민영화 계획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광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 14일 김강열 광주환경공단이사장에 대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김 이사장은 시민생활환경회의 대표로 활동(2012년 5월~2015년 5월, 2018년 2월~2019년 1월)하면서 무보수 명예직이라는 정관을 어기고 급여를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으며 2015년 5월 퇴임 이후에도 3년 가까이 급여와 활동비 등 명목으로 1억여 원을 자신의 부인 명의 계좌로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forthetru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