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임혜숙 "코로나 국산 백신 1호 개발에 집중"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문회 앞두고 집무실 첫 출근
"첫 여성 과기부 장관 책임감 막중
디지털 뉴딜, 중심 역할 하겠다"


파이낸셜뉴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산 1호 백신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임 후보자는 19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 마련된 집무실로 첫 출근을 하면서 "코로나19를 빨리 극복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치료제 1호를 만든 것처럼 국산 백신도 1호를 가능한 빨리 개발해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후보자는 과기정통부 장관으로 지명된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과학기술 강국으로 우뚝 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 생태계 혁신과 ICT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 등 과기정통부 현안을 챙기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임 후보자는 "연구개발(R&D) 100조원 시대를 맞이해 R&D 생태계를 혁신하고 연구자 중심의 연구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면서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이 시대의 중요한 화두가 됐다. 디지털 뉴딜을 만들어 나가는데 과기정통부가 중심이 돼 한국판 뉴딜을 완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했다.

과기정통부 최초의 여성 장관 타이틀에 대해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임 후보자는 "최초의 여성이라는 타이틀은 가뜩이나 막중한 임무를 더욱 무겁게 하는 것 같다"면서 "무거운 임무지만 열심히 잘해서 나름의 책임을 완수했다는 말을 듣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공계 여성의 경력 단절 문제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임 후보자는 "(이공계) 여성들이 경력 개발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좋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ICT가 경력 개발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 제도적으로 경력 단절이 없도록 역할을 할지 살피겠다"고 말했다.

임 후보자가 과기정통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공석이 될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자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임 후보자는 지난 1월 과학기술분야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대표하는 NST의 역대 최연소이자 최초 여성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취임한지 3개월 만에 장관으로 임명된 것이다.

임 후보자는 "그 점을 가장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NST에서 현장을 둘러본 경험이 업무협력과 과기정통부 업무에서도 긍정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임 후보자는 서울 송곡여고와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석사를 마치고 미국 텍사스주립대 전기컴퓨터공학 박사를 받았다. 삼성 휴렛팩커드, 미국 벨 연구소, 미국 시스코 시스템즈 연구원도 지냈다.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 학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4년에는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에 이어 지난해에는 과학기술포장 등을 수상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