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휴대전화 압색' 검사 "한동훈 비명, 방 안에 있는 사람 다 들었을 것"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직폭행 혐의' 정진웅 공판에 A 검사 증인신문

5월 21일, 한동훈 증인신문 예정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한동훈 검사장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의 재판에 당시 압수수색에 참여했던 현직 검사가 증인으로 출석해 “한 검사장이 ‘아아’라며 고통을 호소하며 낸 소리를 방 안에 있는 사람은 다 들었을 것”이라고 증언했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양철한)는 독직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차장 공판을 열어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이번 증인신문에는 당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칩 압수수색에 정 차장과 참여한 A 검사가 출석했다. 앞서 지난 공판에서는 정 차장과 동행한 수사관들의 증인신문과 한 검사장과의 몸싸움 직후 촬영한 동영상에 대한 증거조사가 이뤄진 바 있다.

A 검사는 “(내가) 압수수색 영장을 소지하고 있었고, 한 검사장께 보여드린 것으로 기억한다”며 “압수수색 집행을 고지했고, 이후 한 검사장은 메모를 위해서 책상에 가서 연필을 들고 왔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제시한 당시 영상에는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가 탁자 위에 놓여 있었는데, 이에 대해 “한 검사장이 직접 휴대전화를 탁자에 놨는지 아니면 정 차장이 탁자에 휴대전화를 놓으라 했는지 기억이 명확하지 않다”고도 답했다.

이후 한 검사장이 변호인과의 통화를 위해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한 검사장이 휴대전화를 집어드셔서 손으로 무언가를 입력했고, 무엇을 입력했는지는 보지 못했다”고 답했다.

검찰의 “(한 검사장이) 전화 통화를 위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모습에서 통상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려운 의심쩍은 부분이 있었나”라는 질문에 “그 상황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휴대전화에 무엇을 입력하는지는 못 봤다”고 밝혔다.

또 그는 한 검사장과 정 차장과의 몸싸움에서 한 검사장이 ‘아아’라며 아프다는 소리를 냈다고도 말했다. 그는 “고통을 호소하는 소리는 소파 위에서 정 차장이 한 검사장의 몸을 누를 때부터 시작해 넘어지기 직전까지 났다”며 “오래 지속된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A 검사는 “한 검사장의 소리가 체감상 얼마나 크다고 말할 순 없고 방 안에 있는 사람이라면 다 알지 않았을까”라며 “고통 호소하는 소리를 듣고 ‘조심하십시오, 다치십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다음 달 21일 한 검사장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한다. 한 검사장에게 전치 3주의 상해 진단서를 작성해준 의사에 대한 증인신문도 같이 진행된다. 한 검사장에 대한 증인신문을 마치고 그 다음 공판에서 재판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