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알기 쉬운 식품ㆍ의료제품 이야기] 배달용 식품 용기에 담긴 음식 안전한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첨가물기준과장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배달 음식의 수요도 늘고 있다. 간편히 즐길 수 있는 배달 음식은 주로 배달용 식품 용기에 담겨서 옮겨진다. 그런데 이 배달용 식품 용기에는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폴리락타이드(PLA) 등 플라스틱 재질이 많이 사용된다. 배달 음식 중에는 뜨겁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음식도 있어서, 배달용 식품 용기에서 유해 물질이 나오는지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PP 재질은 내열성이 우수해 죽ㆍ국 등 국물 요리와 밥ㆍ소스 등의 용기에 사용되는데, 전자레인지로 데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ET 재질은 투명성과 기체 투과 차단성이 우수해 탄산음료·샐러드·반찬 등의 용기에 사용된다. PLA 재질은 자연에서 생분해가 잘되며 샐러드·아이스 음료·초밥 등의 색깔이 있는 용기에 사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용기·포장으로부터 식품으로 바뀔 수 있는 물질에 대한 ‘최대 이행량 기준’을 정하고 있다. 이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대해서만 제조·판매를 허용하고 있다. 최근 PPㆍPETㆍPLA 등 용기·포장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의 이행량이 최대 기준 및 규격 아래로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배달용 식품 용기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으므로, 과학적 근거가 없는 정보에 현혹되기보다 용도에 적합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배달용 식품 용기는 일회용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으므로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재사용하려면 제품 제조사에 다회용 여부를 확인하고 불순물 등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세척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뜨거운 음식을 담는 용기는 PP 등 내열 재질로 식품용 표시가 되어 있는지,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용기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되어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약처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을 통해 ‘전자레인지용 식품용기의 안전 사용 가이드’를 비롯한 식품용 기구·용기·포장 등에 대한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지속적으로 안전성을 확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한국일보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첨가물기준과장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