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구미시 조직개편 두고 집행부-시의회 힘겨루기 양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기획국→경제노동국 명칭 문제로 부결…시는 또다시 입법예고

연합뉴스

경북 구미시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구미=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경북 구미시 행정조직 개편안을 놓고 시 집행부와 시의회가 힘겨루기 양상을 보인다.

19일 구미시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14일 열린 248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가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부결했다.

조례안은 기존 '경제기획국' 명칭을 '경제노동국'으로 바꾸는 내용 등을 담았다.

앞서 시의원들은 상임위와 본회의 등에서 개정안에 포함된 '노동' 명칭을 놓고 논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국 명칭에 노동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구미가 노동자의 도시이기 때문에 들어가야 한다"고 하는 등 입장차를 보였다.

결국 표결로 이어졌지만, 찬성 7표, 반대 12표, 기권 2표로 개정안이 부결됐다.

구미시는 그러나 부결된 조례안을 수정하지 않고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입법예고하고 시의회 차기 회기에 제출할 예정이다.

문제는 국 명칭을 둘러싼 논쟁 때문에 개정안이 부결되면서 다른 현안이 동시에 멈춘 것이다.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던 개정안에는 한시적으로 구성된 전국체전추진단 존속 기한 연장 건과 기획예산과 소속 변경 건 등이 포함됐다.

오는 10월 구미에서 열리는 제102회 전국체육대회를 담당하는 전국체전추진단은 5월 말까지만 존속할 수 있어 기한 연장이 시급하다.

당초 전국체전이 지난해 열릴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년 연기된 여파이다.

다음 달 6일부터 열리는 차기 임시회에서 존속 기한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체전 진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기획예산과는 현재 경제기획국에 속했으나 시는 경제회복 활성화 등을 위해 부시장 직속으로 변경을 추진 중이다.

시민 김모(48)씨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로 민생이 어려움에 부닥친 상황에서 국 명칭을 놓고 시와 시의회가 대립하고 행정조직 개편안이 표류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realis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