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연평도서 NLL 북쪽으로 도주하던 불법 중국어선 1척 나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경 서해5도 특별경비단, 해군과 합동 작전…3척 퇴거

연합뉴스

불법 중국어선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연합뉴스) 김상연 기자 = 인천 연평도 해상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불법조업을 한 중국어선이 해양경찰에 나포됐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 어업 등에 대한 주권적 권리의 행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60t급 중국어선 1척을 나포하고 3척을 퇴거 조치했다고 19일 밝혔다.

목선인 이 중국어선은 이날 오후 5시 50분께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남서방 27㎞ 해상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6km 침범해 불법조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불법 조업 중인 중국어선들을 레이더로 포착한 해경은 500t급 경비함정 2척 등 함정 5척을 투입해 해군함정 4척과 합동으로 중국어선 1척을 나포하고 인근에 있던 다른 중국어선 3척을 퇴거 조치했다.

중국어선들은 해경이 나포 작전을 벌이자 조타실 출입문을 걸어 잠그고 서해 NLL 북한 해역으로 도주했다.

해경 특수기동대원들은 곧바로 중국어선 1척에 올라탄 뒤 조타실 출입문을 강제로 개방했고 기관실의 엔진을 정지시켜 약 8분 만에 나포했다.

해경은 당시 중국어선에서 불법 조업으로 잡은 잡어 등 어획물 500kg도 압수했다.

나포된 중국어선은 해경 함정과 함께 인천해경 전용부두로 이동 중이다.

해경은 이 선박 선장 등 선원 7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 추가로 불법조업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해경은 코로나19가 확산한 지난해부터 중국인 선원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려고 중국어선을 우리 영해 밖으로 쫓아내는 퇴거 위주의 단속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서해 NLL 해상에 하루 평균 150척이 넘는 중국 어선이 몰리자 적극적으로 나포하고 있다.

서해5도 특별경비단 관계자는 "지난달 18일 첫 나포 이후 서해 NLL 상 5번째 중국어선 나포"라며 "당분간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oodluc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