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천안함 재조사 논란' 군사망조사위 위원장 사퇴 밝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20일 사의를 표명한 이인람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위원장. 연합뉴스


천안함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뒤늦게 철회하며 논란을 일으킨 대통령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이인람 위원장이 20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천안함 전사 장병의 유족, 생존 장병과 국민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이위원장은 “천안함 사건의 전사 장병 유족, 생존 장병들과 국민께 큰 고통과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송구하다”면서 “위원회의 조사개시 과정이 법과 규정에 따른 절차라는 이유로 유가족들의 뜻을 세밀하게 확인하지 못하였으며,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는 국군 장병들의 명예를 세워 드리지 못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했던 것을 후회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위원회는 유공과 보훈의 가치를 숭고하게 생각한다”면서 “망인과 유가족들의 피해와 명예를 회복시킴으로써 고통과 슬픔을 위로하고 아픈 기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실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위원회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로 인해 위원회의 결정이 국가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파장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위원들과 함께 해당 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고, 위원장으로서 잘못을 깊이 통감한다”며 “이에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다”고 글을 마쳤다.

위원회는 천안함 사건을 다시 조사해 달라는 진정에 따라 작년 12월 조사 개시 결정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큰 논란이 일자 지난 2일 각하를 결정했다. 해당 진정은 ‘천안함 좌초설’을 꾸준히 제기했던 신상철 씨가 낸 것으로, 위원회의 조사 개시 결정에 전사자 유족과 생존 장병 등의 강한 반발을 샀다.

천안함 피격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예비역 대령과 천안함 유족회장 등은 위원회의 각하 결정 이후에도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며 위원회와 국방부,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천안함 46용사 유족회와 생존자 전우회는 군사망사고진상조사위원회의 ‘천안함 피격사건’ 재조사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유족회 등은 이날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호국영령인 천안함 46용사들 7개월 간 의문사로 만들어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며 “확인결과 규명위는 천안함 음모론자와 공모하여 재조사 개시를 결정했고 내부 고위직에 음모론자가 있었으며 청와대와 국방부는 사살상 이를 방임했다”고 비판했다.

유족회 등은 규명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처벌, 폭침주체에 대한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표명과 재발방지 대책 발표, 국방부의 음모론 대응방안과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이어 “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longriver@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나의 탄소발자국은 얼마?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