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보입수 시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
우리해역 방사능 감시.추적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기존 3주이상 걸리던 방사능 물질 분석을
국내서 개발한 2일 걸리는 분석법으로 해양검사


[파이낸셜뉴스]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은 정부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제적으로 검증된 자료 입수가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용홍택 제1차관은 20일 "우리 해역에 대한 방사능 감시, 추적을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방사능 물질 신속검사법을 환경 감시에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방사능 물질 신속검사법은 원자력연구원 김현철 박사팀이 개발한 것으로, 기존 3주 이상 걸리던 분석을 2일 만에 해 낼 수 있는 분석법이다.

이날 용홍택 제1차관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원자력 전문가들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용 차관은 전문가 건의에 대해 "향후 일본 도쿄전력이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세부계획을 수립하면 방사능 방출 농도, 배출기간 등 구체적 데이터를 즉각 입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자력연구원 송진호 박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지난 10여년 동안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시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송 박사는 "일부 오염수 보관 탱크에서는 법적 허용치의 5배~100배까지 높은 농도의 핵종이 발견된 적도 있었다"고 우려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연구자들은 한결같이 "일본정부가 오염수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명된 구체적 정보를 우리나라를 포함해 국제사회에 제공하지 않고,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말로만 얘기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최근 일본정부가 발표한 해양 방출 계획을 철회하고, 무엇보다 약126만t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는 모든 저장탱크에 대한 전수조사부터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