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힘, "신났네, 신났어" 김상희 부의장에 항의·집단퇴장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상희 국회부의장의 전날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 부의장은 지난 19일 국회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마이크가 켜진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상희 국회부의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집단 퇴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 질의가 끝나자 김 부의장을 향해 "사과하라", "이렇게 하고 회의 진행을 할 수 있느냐?", "부의장직에서 내려오라"고 소리쳤다.

김 부의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를 무시하고 다음으로 연단에 오른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질의하시라"고 진행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양향자 의원님 조금 있다가 하라. 부의장님 사과해야 한다"며 계속 항의했다.

그럼에도 김 부의장이 항의를 무시하자 끝내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을 떠나 전원 퇴장했다. 이에 대정부질의에 나선 양 의원은 "의원님들 반도체 전쟁이다. 들으셔야 한다"고 만류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퇴장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그렇게 나가는 것도 사과하세요"라고 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항의한 이유는 전날(19일) 대정부질문에서 김 부의장이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질의가 끝나자 혼잣말로 "아주 신났네, 신났어"라고 한 것이 마이크를 통해 전해졌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홍남기 총리대행에게 4·7 재보궐 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TBS의 '일(1) 합시다' 캠페인과 파란색 택시 래핑 광고 등을 놓고 여당에 편향적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사례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허 의원이 이 질의를 마치고 퇴장할 때 국민의힘 의원들은 "잘했다"며 박수로 격려했다.

그러자 의장석에 있던 김 부의장은 혼잣말로 문제의 발언을 한 것이다. 당시 의장석 마이크는 켜져 있는 상태로 김 부의장의 발언은 장내에 다 들렸다.

허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랫동안 존경한 선배 여성 국회의원인 김 부의장께서 정중하게 하지만 단호히 진실한 사과를 요구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국회 윤리특위에 징계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고 또 국회부의장에서 사퇴할 것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부대표단은 본회의에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찾아 김 부의장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 부의장이 이를 거부할 시 김 부의장의 본회의 진행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박 의장과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에게 김 부의장의 대국민 사과와 야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했다"며 "사과하지 않았을 때는 김 부의장의 본회의 사회는 저희가 거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