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의당 "오세훈 '박원순 성추행 사과' 환영…與도 사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정의당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게 사과한 데 대해 환영하는 입장을 보였다.

이데일리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오 시장이 피해자에 대한 사과문을 내고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밝혔다”며 “적극 환영한다”고 전했다.

오 대변인은 “피해자를 향한 부당한 위력은 이제 끝나야 한다”면서 “그가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사실을 축소하고 2차 가해를 저질렀던 민주당과 서울시 관계자들은 피해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에서 온라인 긴급 브리핑을 열고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게 사과하면서 ‘원스트라이트아웃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에서 성희롱·성추행 사례 등이 발생하면 전보 발령 등 ‘땜질식’으로 대응해 근절되지 않았다며 “(성비위 확인 시 즉각 퇴출을 의미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즉시 도입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2차 피해가 가해질 경우에도 한치의 관용조차 없을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또 국가인권위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서울시에 설치를 권고한 ‘성희롱·성폭력 심의위원회’에 대해 “공약한 대로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외부전문가들로만 구성된 ‘전담특별기구’로 격상시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에 성비위 사건 신고 핫라인을 개통하고, 성희롱·성폭력 교육 100% 이수 의무제를 시청 본청뿐만 아니라 산하 본부 및 사업소, 공사·공단·출연기관의 전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피해자가 조만간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본인이 가장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부서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큰 틀에서의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