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원희룡 "내년 도지사선거 불출마…나라 발전에 책임감 느껴"(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서 입장 밝혀

현 도지사직 사퇴는 "고민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제주도의회 제공)2021.4.21/뉴스1©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내년 실시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답변 중 제주도지사 3선 도전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양영식 의원(제주시 연동 갑·더불어민주당)이 대권 행보에 대해 묻자 “오늘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다음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제가 도정을 두 번 운영했으면 내년 도지사 선거와 그 이후는 새로운 리더십에 넘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에 재선돼 제주의 여러 현안도 해결하고 세계 보물섬으로 만들기 위한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제가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서 제주의 더 큰 도약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도 책임감을 느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치 일정과 관련해서 노력을 쏟아야 할 부분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권 도전 의지를 드러냈다.

또 “앞으로 당내 경선이 11월에 예정돼 있다. 6개월 남았고 내년 대선까지 10개월 남았다”며 “올해 1년은 조선시대 500년만큼 긴 역사적인 드라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권 행보와 당내 경선 참여 등을 위한 현 도지사직 사퇴 여부와 관련해서는 명확한 입장 표명을 보류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지사직이 갖고 있는 책임과 영향은 여러 가지가 얽혀 가볍지 않다”며 “이 시점에서 앞질러 이렇다저렇다 말씀드리는 건 섣부르다”고 말했다.

또 “도지사로서의 책임도 소홀하지 않을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입장을 정리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gwi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