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野, 연일 '文정부 백신' 맹공…"국정조사" "국회 사절단 파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코로나 백신 불안, 대통령과 정부 무능 때문"

김미애 "국정조사 추진" 김기현 "대미 사절단 보내야"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은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수급 차질에 따른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자 국정조사까지 거론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모더나 백신 공급을 3분기에서 2분기로 앞당길 수 있다고 한 약속도 사실상 지켜지기 어렵게 되자 당내 일각에선 "가짜뉴스"라는 핀잔이 나왔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은 2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국민적 불신과 불안을 유발시킨 사람은 투명성과 일관성이 결여된 대통령과 정부의 무능 때문이다"라며 "K-방역에 취해서 눈앞의 백신 참사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K-방역은 성공적일 수밖에 없다는 대통령의 인지부조화에 국민들이 매우 혼란스러워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주 대행은 "안전성 문제로 화이자 백신 구입을 서두르지 않았다던 정부가 임상 3상도 못 간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하고 또 대통령이 확보했다던 모더나는 상반기에 볼 수 없게 되었다. 비난이 커지자 최근에는 노바백스 확보와 관련해 하루 만에 말 바꾸기까지 했다"며 "백신 확보와 관련해서는 그야말로 좌충우돌, 우왕좌왕, 허겁지겁하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한미 백신 스와프 협의' 발언과 관련해 "이제야 뒤늦게 협의에 나서는 모습이 참으로 한심할 따름"이라며 "백신 스와프, 백신 수급 등 관련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정부여당에 촉구했다.

성일종 의원은 "작년 12월28일 문재인 대통령은 모더나 CEO인 스테판 반셀과 화상통화를 한 후 '당초 3분기였던 모더나 백신 공급을 2분기로 앞당겼다', '2021년 5월부터 4000만 회분을 공급받기로 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었다"며 "가짜뉴스"라고 힐난했다.

김미애 의원은 "코로나 백신 확보부터 접종에 이르기까지 드러난 문제점을 밝히기 위해 국정조사를 요구한다"며 "대통령께서 왜 지난해 9월이 돼서야 해외 백신을 확보 지시하셨는지, 누구로부터 어떤 보고를 받고 치료제와 국내 백신 개발에 매몰됐는지, 지난 12월 '터널의 끝이 보인다'라는 발언의 근거는 무엇이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예령 대변인은 논평에서 "백신 예산도 국민의힘 요구로 뒤늦게 반영했는데 지난해 12월 (국민의힘이) 선제적으로 제안한 한·미 백신 스와프는 당시 정부가 '검토하지 않겠다'고 했었다. 그때 왜 반대하고 꾸물거렸었나"라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대외적인 백신 확보를 위해 이제 남은 총력을 모두 쏟아내고 내부 방역 대응체계와 백신 수급체계 일원화 역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인천공항=뉴시스]이영환 기자 =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25만회분이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하고 있다. 2021.04.21.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기현 의원은 MBC라디오에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걸려 있는 문제야말로 가장 중요한 헌법적 책무인데 그 백신 확보에 대해서 이렇게 소홀히 한 나라가 세상에 어디 있냐"며 "국회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건 여야가 통틀어서 백신을 미국 중심으로 제대로 공급되고 있지 않나 사절단이 가서 방문해서 그쪽 정치권에 협조도 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의동 의원은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만 백신으로부터, 집단 면역으로부터 소외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거고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는 그것에 대한 국민적 우려, 두려움을 '걱정하지 말아라, 우리가 다 준비해놓고 해결할 수 있다'라고 하는 이야기들이 번번이 양치기 소년처럼 사실이 아닌 걸로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신 접종 부작용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백신 부작용 상관관계가 있을지 모를 피해자들을 방치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사실상 강제적으로 접종을 해야 하는 국민들에게 산업재해를 폭넓게 인정해주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썼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ks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