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인공지능 주도 사회' 대규모 인터넷 실험 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매체 "새로운 네트워크로 중국 40개 대학 연결"

연합뉴스

AI (인공지능)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인공지능(AI) 주도 사회'에 대비한 대규모 네트워크 실험에 착수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SCMP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 전날 칭화대 주도로 중국 40개 선도 연구 대학을 기존 인터넷보다 광대역에 버퍼링(latency) 시간을 줄인 '미래 인터넷 기술 기반시설'로 연결하는 실험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중국 대도시를 연결하는 국가 연구 시설인 중국네트워크시험시설(CENI)의 근간 역할을 할 전망이며, 상업화에 앞서 미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이번 실험이 진행된다는 설명이다.

연구진은 2023년 이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면 CENI는 가정의 컴퓨터에서부터 거리의 차량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을 끊김없이 연결하는 '인공지능(AI) 주도 사회'를 위한 '미래 인터넷'의 전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CMP는 "중국의 인터넷은 서방 기술로 구축됐으며 '뒷문'으로 가득하다"면서 중국은 2013년 미 국가안보국(NSA)이 중국의 핵심 컴퓨터 네트워크에 침투했다는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 이후 외국 기술을 자체 개발 기술로 대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익명을 요구한 한 컴퓨터 과학자는 SCMP에 "우리는 (안전성과 관련해) 여러 실험을 진행할 것"이라며 "미래 인터넷은 공격에 굳건히 맞설 수 있어야하며 이는 우리 국가 안보 근간의 문제"라고 말했다.

SCMP에 따르면 CENI의 과학자 탄항은 앞서 지난해 8월 발간된 중국 학술지에서 중국의 실험적 네트워크 구축은 2019년 시작됐다고 공개하면서 "17억 위안(약 2천 925억원)이 들어갈 이 기반시설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 사이버공간 경쟁에서 주도권을 쥐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탄항은 새로운 네트워크가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버퍼링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면서, 1980년대 군사기술에 기반한 현재의 인터넷 체계로는 미래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많은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될수록 사이버공격으로 인한 피해도 커질 수 있다면서 "새로운 네트워크 실험에서는 중국 전역 4천여개 팀이 동시에 개별적으로 공격과 방어 실험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CMP는 "CENI 네트워크는 향후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 이웃국가와의 연결도 꾀하고 있다"고 전했다.

prett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