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 코로나19 관련 여행금지국 대폭 확대…한국은 기존 '강화된 주의' 단계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코로나19와 관련해 자국민의 여행금지 대상 국가를 대폭 확대했다. 전날 “코로나19 대유행이 여전히 여행자들에게 전대미문의 위험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 국가 가운데 80%를 여행금지 국가로 분류하겠다고 예고했던 대로 여행경보를 대대적으로 조정한 것이다. 한국은 기존 여행경보 대로 ‘강화된 주의’에 해당하는 2단계 여행경보 국가로 남았다.

미 국무부 여행경보 홈페이지를 보면 이날 오후 4단계 여행금지 국가는 95개국으로 집계됐다. 전날 34개국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이다. 미 국무부의 자국민 대상 여행경보는 1단계 일반적 사전주의, 2단계 강화된 주의, 3단계 여행재고, 4단계 여행금지 등 4단계로 나뉜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러시아, 케냐, 북한 등은 기존에 4단계로 분류됐던 국가들 외에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을 비롯해 여러 나라가 4단계로 새롭게 분류됐다. 미 국무부가 전날 여행금지국을 80%까지 확대하겠다고 예고한 것을 감안하면 4단계 국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약 210개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80%를 여행금지 국가로 분류한다면 160개국까지 늘어날 수 있다.

· 미 국무부 “코로나19 위험 여행금지국 전 세계 80%로 확대 예정”


미국이 자국민의 여행금지 국가를 대폭 늘린 것은 각국의 코로나19 상황 및 백신 접종 현황, 상대국의 조치에 대한 상호주의, 코로나19가 완전히 통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증하는 해외 여행 수요 등을 감안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최근 미국은 코로나19 백신을 한차례 이상 맞은 성인이 절반을 넘어섰고, 16세 이상 모든 시민에게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등 백신 접종 비율이 빠르게 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방역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한국은 여행금지 국가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국무부의 여행경보 갱신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미국인의 한국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워싱턴|김재중 특파원 hermes@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나의 탄소발자국은 얼마?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