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도 이주노동자 또 대규모 귀향…코로나19 확산 가속화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인도 뭄바이를 떠나기 위해 줄을 선 이주노동자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인도에서 도시 이주노동자의 대규모 귀향이 작년에 이어 다시 '방역 난제'로 떠올랐습니다.

대도시 방역 봉쇄를 피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시골 출신 이주노동자들이 바이러스 확산을 가속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입니다.

현지 언론과 외신 등을 종합하면 19일 뉴델리 당국이 6일간의 봉쇄 조치를 도입하겠다고 밝히자 곧바로 수만 명의 이주노동자가 버스터미널과 기차역 등으로 몰렸습니다.

이들은 버스 안은 물론 천장 위에도 빼곡히 앉아 고향으로 향했습니다.

표를 구하지 못한 이들은 버스에 매달려 이동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이주노동자들은 26일 오전까지 이어질 이번 봉쇄의 연장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건설, 서비스업 등에 비정규직으로 종사하기 때문에 봉쇄가 길어지면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들의 평균 수입은 하루 2달러(약 2천200원)가 되지 않는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르빈드 케지리왈 델리 주총리는 "이번 봉쇄는 소규모이고 정부가 보살펴줄 테니 도시를 떠나지 말라"고 당부했지만, 이주노동자들은 고향행을 강행하는 분위기입니다.

'인도 경제수도' 뭄바이와 서부 라자스탄주 등에서도 비슷한 장면이 연출됐습니다.

지역 정부가 봉쇄 조치를 발동하자 많은 이주노동자가 우타르프라데시주, 비하르주 등 수백 ㎞ 떨어진 고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뉴델리, 뭄바이, 첸나이 등 인도의 여러 대도시에 거주하는 이주노동자 수는 수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들 중 수백만 명은 지난해 3월에도 전국 봉쇄령이 내려지자 고향으로 돌아갔다가 5월 중순부터 봉쇄령이 차례로 풀리자 도시로 복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기 기자(kimmy123@sbs.co.kr)

▶ [제보하기] LH 땅 투기 의혹 관련 제보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