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北 GP총격은 절제된 사소한 위반” 외교부 장관의 ‘가벼운 표현’ 논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정의용 외교부 장관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1일 북한의 지난해 5월 비무장지대 감시초소(GP) 총격과 2019년 11월 창린도 해안포 사격에 대해 ‘절제됐다’고 평가했다. 군이 북한의 9·19 군사합의 위반 행위로 간주한 두 사건을 정 장관이 다소 가볍게 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군사합의가 지금까지도 유효할 뿐 아니라 지상, 해상, 공중 접경 지역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GP 총격과 창린도 해안포 사격에 대해 “북한이 두 번의 사소한 위반을 했다”며 “이 두 번의 사건도 저희가 면밀히 조사했지만 굉장히 절제된 방향으로, 방법으로 시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전혀 심각한 도발이 없었다는 것도 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GP 총격 사건은 지난해 5월 3일 북한군이 쏜 고사총탄 4발이 한국군 GP 외벽을 맞히자 한국군이 즉각 30발로 응사한 일이다. 창린도 해안포 사격 사건은 2019년 11월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창린도 방어대를 찾아 해안포 사격을 지시함에 따라 발생했다.

정 장관은 ‘절제됐다’고 평가한 이유에 대해 “창린도 사격을 보면 사격의 방향, 포의 사거리를 조심스럽게 한 흔적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GP 총격도 우리가 GP 공격을 받자마자 집중적으로 반격했지만 (북한이) 대응하지 않았다”며 “단순한 오발 사고였는지 의도된 도발이었는지 명확한 판단도 아직 못 한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이날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자 외교부는 “두 사건의 발생 정황상 이러한 도발 행위가 9·19 군사합의를 무효화하는 수준은 아니었음을 설명하기 위한 취지였다”며 “다만 적절한 용어의 선택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정 장관은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 “이 문제는 북한이 반드시 사과뿐 아니라 확실한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하고 국가 재산이기 때문에 보상도 반드시 있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막말 담화에 대해선 “개탄스럽다”면서도 “내용도 잘 살펴보면 역으로 대화의 조건을 제시하며 협상을 재개하자는 절실함이 묻어 있는 것으로 본다”고 판단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