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모리뉴 경질의 진짜 이유는 ‘라커룸에서 일어난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잇단 선수 탓에 10명이 “떠난다”

토트넘 레비 회장, 위약금도 감수

차기 감독에 나겔스만 가장 유력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흥민이 뛰는 토트넘이 조제 모리뉴 감독 경질로 연일 화제다.

당초 성적 부진이 경질의 결정적인 이유였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짜 이유는 성적이 아닌 라커룸에서 일어난 불화였다. ‘유로스포츠’는 21일 “대니얼 레비 토트넘 회장은 모리뉴 감독이 벤치에 남을 경우 10명의 선수가 올여름 이적시장에서 떠날 것을 우려했다”고 전했다. 토트넘은 지난 19일 모리뉴 감독을 전격 경질하면서 1군 코치인 라이언 메이슨에게 감독대행을 맡겼다. 이를 두고 대다수 영국 매체들은 성적 부진이 경질의 가장 큰 이유라고 추측했다.

시즌 초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선두를 질주하던 토트넘은 시즌 중반에 접어들면서 7위까지 추락했다. 유로파리그와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에서도 중도 탈락했고, 남은 것은 결승에 올라가 있는 리그컵뿐이다. 이 과정에서 선수와 감독 사이의 불화가 커졌다. 모리뉴 감독은 경기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올 때마다 언론을 통해 선수들에 대한 불만을 늘어놓았다. 라커룸의 분위기는 자연스레 최악이 됐고, 주축 선수들이 시즌 후 다른 팀으로 이적할 수 있다는 소문이 퍼졌다.

레비 회장은 모리뉴 감독을 내보내지 않을 경우 해리 케인, 델레 알리, 개러스 베일 같은 선수들이 떠날 수도 있다는 우려에 거액의 위약금을 감수하고 모리뉴 감독을 내쳤다.

경향신문

RB 라이프치히의 율리안 나겔스만 감독.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모리뉴 감독의 후임으로는 황희찬이 뛰고 있는 RB 라이프치히의 율리안 나겔스만 감독과 브랜든 로저스 레스터시티 감독, 에디 하우 전 본머스 감독과 독일 축구의 전설 위르겐 클린스만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 중 가장 유력한 후보는 나겔스만 감독이다. 1987년생의 젊은 명장으로 라이프치히를 분데스리가의 강호로 끌어올린 나겔스만 감독은 지난 시즌 라이프치히를 구단 사상 처음으로 챔피언스리그 4강에 올렸다. 16강에서는 모리뉴 감독의 토트넘을 꺾었다. 바이에른 뮌헨이 나겔스만 감독을 원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나 같은 리그 팀으로 옮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또 나겔스만 감독은 평소에도 EPL에 대한 관심을 여러 번 드러내왔다.

영국 도박사들도 토트넘의 차기 사령탑으로 나겔스만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윌리엄힐’, ‘스카이벳’ 같은 영국의 주요 베팅업체들은 나겔스만 감독에게 각각 4배의 배당률을 매겼는데 이는 후보들 중 가장 낮다.

윤은용 기자 plaimstone@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나의 탄소발자국은 얼마?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