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국내 백신 접종

정부, 얀센 백신 도입 준비…“접종 연령 제한 검토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에선 접종 진행 결정



헤럴드경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일반 병원에서도 시작된 19일 오후 대구 달서구 나사렛종합병원에서 돌봄교사·요양보호사 등의 직업군 관계자가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럽의약품청(EMA)이 얀센(존슨앤드존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계속하도록 권고함에 따라 정부도 예정된 물량 도입에 나섰다.

배경택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상황총괄반장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EMA의 얀센 백신 평가 결과 발표를 거론하면서 “유럽 국가는 얀센 백신 접종을 진행하기로 했고 제조사인 존슨앤드존슨사 측도 각 국가에 대한 물량 공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며 “우리나라도 예정된 물량의 도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확보한 얀센 백신은 총 600만명분이다. 정부는 2분기부터 이 백신을 순차 도입한다고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일정, 물량 등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 추진단은 앞으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얀센 백신의 접종 대상과 접종 기준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EMA는 앞서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희귀 혈전증'을 얀센 백신의 매우 희귀한 부작용으로 분류하고 제품설명서에 이 내용을 등록하도록 권고했다. 이는 미국에서 지날 13일까지 얀센 백신을 접종한 700만명 중 8명에서 특이 혈전증이 발생한 것을 근거로 내린 결론이다. 이 8명은 모두 60대 미만이고 대부분 여성이었는데 접종 후 3주내에 희귀 혈전이 발견됐다.

다만 EMA는 이런 부작용이 매우 드물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부작용의 위험을 능가한다고 평가하면서 각국의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백신 수급 상황을 고려해 얀센 백신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결론내렸다. 이는 EMA가 앞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해 내렸던 평가와 유사한 것이다.

박 팀장은 두 백신의 접종 중단을 고려할 수 있냐는 질의에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희귀 혈전증과 관련해 많은 국가에서 접종 이익 대비 위험도를 비교 평가해 연령 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접종 기준을 변경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질환의 발생률을 연령대별로 보고 국내 발생 상황도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