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與, 김어준 엄호…우원식 "오세훈, 취임 첫 작품은 '김어준 죽이기'"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우원식 의원은 23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첫 작품으로 방송인 김어준씨 퇴출을 택한 것 같다고 비난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민의힘, 감사원은 김어준 죽이기의 명분과 구실을 찾기 위한 일련의 행동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적었다.

전날 감사원이 TBS를 방문해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김씨가 계약서를 쓰지 않고 고액 출연료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선데 따른 것이다.

우 의원은 “2008년 정연주 사장을 쫓아내기 위해 KBS를 감사한 이후 13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 놀랍다. 감사원이 국민의힘 하명감사 요구라도 받은 것인가”며 “우파단체도 가세해 광고불매, 버스 방송 중단 요구 및 고발, 출연하면 야당의원도 낙선운동 하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무리 김어준씨 방송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그래 봐야 일개 방송국 진행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게 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직후부터 진행되고 있는 일이다.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사태 때 기획되고 실행된 시나리오와 너무나 흡사하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오 시장이 ‘첫날부터 능숙하게’ 할 일이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시도 같은 것이어서는 안 된다”며 “시민의 바람대로 시민의 삶에 전념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SNS에 “나도 수많은 방송에 출연했지만 서면 계약서를 요구하는 방송사는 단 한곳도 없었다. 뭐가 문제냐”고 지적하며 “방송에 출연 중인 국민의힘 국회의원들 중에서 서면 계약서를 쓴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반문했다.

그는 “김어준이 밉고 그냥 싫으면 싫다고 말해라. 국민의힘은 차라리 방송계의 구두계약 관행을 개선하라고 입법을 하라”고 적었다.

김남국 의원도 김씨를 옹호하는 글을 올렸다. 김 의원은 “간헐적인 토론 패널로 섭외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메인 앵커로서 간판이 되는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로 구두 계약이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