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日, 오늘 도쿄 등 4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 발령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발령은 이번이 세번째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주류 제공 점포에 휴업 요청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 20일 일본 도쿄 식당과 술집의 야외 좌석에 시민들이 앉아있다. 2021.04.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23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도 도쿄(東京)도 등에 3번째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결정할 방침이다.

23일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담당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경제재정·재생상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전문가로 구성된 '기본적인 대처 방침 분과회'에 참석해 도쿄도·오사카(大阪)부·교토(京都)부·효고(兵庫)현에 이달 25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는 데 대해 자문을 구했다.

분과회의 승인이 떨어지면 일본 정부는 국회 질의를 거친 후 이날 오후 대책 본부 회의를 열어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정식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나시무라 재생상은 "오사카, 효고, 교토에서는 많은 지표가 스테이지4에 상당한다. 특히 변이 바이러스가 80%를 넘는다"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는 감염 상황을 스테이지1~4로 나누고 있다. 스테이지4가 가장 심각한 단계다.

이어 "도쿄도에서는 신규 양성자 증가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5월에는 변이 바이러스로 대체된다고 해 감염 급확산도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금보다 강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없다는 극히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 대상 지역에서 기존처럼 음식점 영업시간 오후 8시까지 단축 요청하는 것 외에도, 주류와 노래방 시설을 제공하는 음식점 등에 대해 휴업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는 원칙적으로 무관객 개최가 요청된다. 백화점·쇼핑센터·영화관 등 건물 총 면적이 1000㎡가 넘는 대형 시설도 휴업을 요청할 방침이다.

철도·버스 등 교통 사업자에게는 평일 막차 시간을 당기고 주말·휴일 감편을 요청한다. 일반 기업에 대해서는 재택근무와 휴가 사용을 촉구한다. 직장 출근자 70% 축소를 요청할 방침이다.

휴업한 사업자에게는 협력금이 지급될 전망이다. 23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대형 상업시설은 한 점포당 1일 20만엔의 협력금이 지급되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다.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든 중소기업은 달마다 최대 20만엔을 지급할 것으로 보인다.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 21일 일본 도쿄에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거리를 걷고 있다. 2021.04.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니시무라 재생상은 "대형연휴를 기회로 감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서도 작년 봄과 같이 '집에 머물러줄 것'을 강력히 부탁드린다"고 협력을 호소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도 지난 22일 밤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골든위크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대책을 강구해 감염 확산을 어떻게해서든 억제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은 오는 4월29일부터 5월5일까지 대형연휴인 '골든위크' 가진다. 주말과 쇼와(昭和)의 날(4월29일), 헌법기념일(5월3일), 녹색의 날(5월4일), 어린이날(5월5일) 등 공휴일이 이어진다.

그는 에히메(愛媛)현에 대해서는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이하 중점조치)'를 적용할 방침을 밝혔다. 이미 중점조치가 적용된 미야기(宮城)현과 오키나와(沖?)현은 내달 11일까지 적용 기한을 연장할 방침이다.

일본의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발령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해 4월7일 도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했던 것이 최초다. 이후 지난 1월7일 도쿄도 등 4개 지역에 다시 두 번째 긴급사태 선언을 내린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